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제국 Fast Food Nation

 1  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제국 Fast Food Nation-1
 2  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제국 Fast Food Nation-2
 3  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제국 Fast Food Nation-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제국 Fast Food N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패스트푸드의 제국 (Fast Food Nation)
패스트푸드의 제국을 읽고나서..
이 책은 에릭 슐로서의 첫 저서이다. 1부에서는 미국적인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패스트푸드의 역사가 이렇게 거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기까지의 과정,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는 사람들,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공 비결에 대해 다뤄졌으며 2부에서는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는 왜 맛이 좋을까, 축산업의 현실, 위대한 기계의 톱니바퀴, 가장 위험한 직업, 햄버거고기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나, 패스트푸드 세계화의 진실에 대해 다뤄진다. 패스트푸드의 어두운 측면 즉, 건강상의 문제뿐 만아니라 패스트푸드 산업 이면에 가려진 비숙련의 외국인 노동자들의 저임금 문제, 미국을 상징하는 맥도날드를 비롯한 대형 패스트 업체와 독과점 지위를 누르고 있는 대형 축산업계들의 횡포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패스트푸드는 이미 식단 뿐 만 아니라 경제. 문화에도 발을 들였다. 솔직히 슬로우 푸드가 좋다는 건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일 것 이다. 하지만 기업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창출해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려는 이 과정에서 패스트푸드는 아예 끊는 다는 것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인 에릭 슐로서는 ‘공장식 제조과정’을 비판한다. 똑같은 햄버거를 만들이 위해 일사분란하게 움직인다. 물론 비위생적으로 말이다. 우리가 먹는 햄버거 속에 들어간 고기 한 조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십 수백마리의 소들의 살이 들어간다.
이런 처리 과정 때문에 식중독이 걸리는건 다반사일 것이다. 특히 이런 병은 어른들보다는 어린이들에게 더욱 위험하다는 것이다. 8년간 이러한 고기를 먹고 식중독균에 걸리거나 목숨을 잃은 사람 또는 어린이들이 수백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런 것을 진작 알았더라면 많은 사람들은 물론 불쌍한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진 않았을까 하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제조과정 뿐만 아니라 나에게 더 충격이었던 것은 지금 우리나라에도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광우병 문제였다. 광우병에 대해 짤막하게 설명하자면, 프리온 단백질의 화학구조에 의해 발생하며, 증상은 소의 뇌에 구멍이 생겨 갑자기 미친 듯이 포악해지고 정신이상과 거동불안, 그리고 난폭해지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목축업자들은 폭등하는 곡물값 때문에 소들에게 풀이나 곡물이 아닌 죽은 고양이와 개들은 먹였다고 한다. 물론 이러한 것은 지금 우리가 우려하고 있는 광우병의 큰 원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가 커지면서 나는 그럼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을 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광우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생긴 괴담들 중에서는 채식을 해도 광우병에 걸린다고 한다. 왜냐하면 광우병 걸린 소의 거름을 야채 기르는데 또 쓴다는 것이다. 결국 그것을 먹은 인간 또한 광우병에 걸린다는 괴담이었다. 또한 야채 뿐만 아니라 라면스프, 가공식품, 화장품, 기저귀, 과자 등 많은 식품이 소고기의 영향에 대해 피할 수 없다는 이야기 였다.
정말 이게 사실이라면 우리 대한민국 뿐 만 아니라 모든 세계의 종말 이라는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정말 소름이 돋을 정도로 오싹했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동물에게 이러한 고통을 안겨준다면 우리 인간도 그 대가를 똑같이 치뤄야 할 것이다. 만약 이런 심각한 과정을 알면서도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반복한다면 정말 끔찍한 결과가 올 것이다. 그 과정을 보기 싫다면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해야 할지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많은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
지금 위험에 처해있는 것은 동물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 이다. 내 손안의 햄버거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동자들이 보호받지 못한채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한다. 또한 소를 키우는 사람들이나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힘에 밀려 전락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우리가 먹는 햄버거 속에 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험한 노동 작업이 필요하다. 거의 일하는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불법 이민자들 이었다. 그래서 저임금 뿐 만 아니라 위험한 작업현장 속에서도 아무소리 못하고 자신의 목숨까지 잃어가면서 하는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