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

 1  감상문-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1
 2  감상문-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2
 3  감상문-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열 천재수학자
존 내쉬
-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제 인생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신비로운 헌신적 사랑이었습니다. 거기엔 어떤 논리적 이유도 없었습니다. 당신은 내 존재의 이유이고 나의 모든이유는 당신입니다."
Ⅰ. 들어가며
정신건강과 관련된 영화에 무엇이 있을까를 찾아보던 중에 뷰티풀 마인드를 알게 되었다. 존 내쉬라는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이 나의 관심을 끌었다. 많은 상을 휩쓸었을 만큼 명작으로 알려져 있는 영화이지만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 영화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주인공인 존 내쉬가 정신분열의 혼돈과 방황에서 헤어 나와 노벨상을 받기까의 역경을 이겨내는 불굴의 의지에 초점을 맞추고 영화를 시청하기 시작했다. 정신건강론 과목을 배우는 나에게 정신분열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볼 수 있게 해주는 영화가 될 것같아서 이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지적장애를 다룬 영화 『포레스트검프』와 뷰티풀마인드와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영화 『아이엠 샘』도 꼭 한번보고 싶은영화였지만 이번 과제로는 뷰티풀 마인드를 선택했다. 이 영화를 통해서 정신분열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개괄적 소개
정신분열증세를 나타내는 한 수학천재가 이러한 자신의 병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벨상을 수상하기까지의 실화를 그린 휴먼 드라마이다. 로 슈퍼스타 자리에 오른 러셀 크로우가 이 수학천재 존 내쉬 주니어를 연기하였고, 에서 공연했던 에드 해리스와 제니퍼 코넬리, 의 폴 베타니, 의 아담 골드버그 등이 열연을 선보이고 있다. 연출은 재미와 (대중적) 감동을 같이 선사하는 영화들로 유명한 론 하워드. 골든 글로브 후보 부문에서 을 제치고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등의 최다 부문 후보에 오르면서 화제가 되었고, 아카데미에서도 작품, 감독, 여우조연(제니퍼 코넬리), 각색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영화는 실존인물인 존 포브스 내쉬 주니어(John Forbes Nash, Jr.)가 1947년 프린스톤 대학원 수학과에 진학하면서 시작된다. 이 웨스트 버지니어 출신 수학천재는 일찍이 눈부신 학문적 업적들을 성취해 냄으로써, 학계의 주목을 받는다. 하지만 이 핸섬하고 거만한 청년 학자는 자신이 정신분열증에 시달리고 있음을 발견하고 절망에 빠진다. 수십년간의 투쟁 끝에 서서히 자신의 비극적 상황을 딛고 일어선 그는 마침내 1994년 노벨상을 거머쥐게 되고, 현존하는 전설이 된 그의 연구활동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평단에서 2001년 최고의 영화로 주목할만큼 미국 평론가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보스톤 글로브의 제이 카는 "2001년, 정말 진귀할 정도로 멋지고 야심찬 할리우드의 선물."이라고 치켜세웠고, 뉴욕 포스트의 조나산 포어맨은 "광기와 싸우는 수학천재를 그린 무시무시하면서도 놀랍도록 매력적인 실화."라고 평했으며, 시카고 선 타임즈의 로저 에버트는 "나로 하여금 한 남자의 삶에 넋을 잃게 만든 영화."라며 엄지손가락을 높이 세웠고, CNN의 폴 클린턴은 "뷰티플 마인드는 인간의 나약함과 강인함에 대하여 그린 지적이면서 도발적인 작품."이라고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장재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