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

 1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1
 2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2
 3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3
 4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4
 5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상문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러스 러미스 , 김종철, 최성현 옮김.
녹색평론사
들어가며
책 표지 뒷면에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사람들, 즉 대상이 나온다. 8가지(본문에는 9가지) 가 제시되는데, 나는 이 중 어디에 해당 하는가 확인하고 책을 읽었다. 하나는 ‘전쟁을 체험한 바는 없지만, 앞으로도 경험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젊은이’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자연계가 사멸을 계속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죽이고 있다는 사실에 염려하고 슬퍼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두 가지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독서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웠고 최근 100여년 동안 세계에서 일어난 근대, 또는 발전의 역사를 간접 체험했다.
제 1장. 타이타닉 현실주의는 Irony 투성이다. 특히 ‘타이타닉 호’ 비유는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인데도 그 비유를 통해 오늘날의 ‘현실주의’를 다시 보니, 온몸이 찌릿찌릿했다.
왜냐하면 타이타닉이 세상의 전부인 것으로 여기고 있는 나와 인간들, 배 밖에서 온건히 자리 잡고 있는 자연과 그 섭리를 바라보지 못하는 나와 인간들, 우리가 빙산에 부딪히려고 갖가지 모습으로 애쓰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가 들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책 읽기를 중단하고 마음을 가라앉힌 후에 다시 읽어나갔다.
14쪽 “마침내 빙산에 부딪힐 거라는 것은 알고 있더라도, 그 빙산은 아직 보이지 않아서 현실적인 얘기라고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귀에는 들어와도 그것은 아직 볼 수는 없습니다. 볼 수 있는 것은 타이타닉호 라는 배뿐입니다.” 라는 본문은, 내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세상을 더 알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신학생이라 그런지, 그 표현이 ‘신앙적이다.’라고 느껴졌다.
현실주의.
2013년 24살로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 김샛별은 내가 나 스스로를 봐도 비현실주의적이다. 대부분의 주변인들(남동생, 친구들 등)이 지극히 현실주의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보고 있으므로 책에서 말하는 현실주의가 멀게 느껴지진 않았지만, 현실주의적으로 살아가지 않는 스스로가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나까지 현실주의적으로 살아가면 지구가, 더 나아가 인류가 정말 살기 힘든 곳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제 2장 ‘비상식적’인 헌법? 은 국가와 폭력에 대해 말한다.
구체적으로 일본, 자위대법, PKO 국제 연합 평화 유지군, 國際聯合平和維持軍, United Nations Peacekeeping Force)은 국제 연합의 유사 상태 시 평화와 회복을 유지하기 위해 각국의 정부가 자발적으로 파병한 병사이다. (위키백과)
협력법, 주변사태법, 신 가이드라인, 교전권 등은 각각의 용어들을 정리하며 읽지 않으면 안될 만큼 낯설고 전문적인 용어였다. 본문 중 30쪽 “ 이 지구상에 그러한 ‘정당한 폭력’을 독점하고 있는(혹은 독점하려고 하는) 국가 밑에서 살고 있지 않은 인간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를 읽으면서 ‘그렇다면 국가가 없어져야 하나’ 하는 극한 생각을 해보기도 했지만, 그것 또한 내 생각이 ‘비(非)현실적인’것이 아닌가 하는 씁쓸함과 함께 조금씩 사라져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