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
 2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
 3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3
 4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4
 5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5
 6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6
 7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7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목차
1. 서론
- 가상과 현실 세계의 의문점
2. 본론
- 가상 세계에서의 언어 구조
- 가상 세계의 시간
3. 결론
- 작품이 사랑받는 이유
- 서, 본론의 간단한 정리
서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주인공인 앨리스는 어느 날 시계를 차고 바쁘게 뛰어가는 흰 토끼를 발견하고 그를 따라서 이상한 나라로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그녀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일들을 겪게 되고 신기한 동, 식물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인간의 언어로 말을 하며 그녀가 한번도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을 목격하게 된다.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의 세계에서 생각해 볼 때, 이것은 얼마나 이상한 광경인가? 하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앨리스는 그들의 언어에는 존재하지 않는 ‘인간’이다. 그렇다면 그들의 세상은 무엇일까? 그것은 가상의 세계이다. 가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 자체는 현실적인 것이 아니면서도 현실적인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서 현실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현상, 또는 환각과 구별 될 뿐만 아니라 현실과 결부된 현상과도 구별되지만 그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무엇을 가상으로 보는가는 그것에 대립되는 현실적인 것으로서 무엇을 상정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가상을 생각할 수 있다. 내 견해로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표면적으로만 그것을 보게 된다면 현실과 전혀 상관없는 가상 세계로의 모험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상한 나라에 출현하는 캐릭터들을 세세히 살펴보게 된다면 단지 현실과 반대되고 상상으로만 만들어진 나라라고 생각할 수가 없다.
지금 우리의 생활은 이성을 무엇보다 더 중시하고 만일 그것에 역행하게 되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과 가상 세계가 공존하기 보다는 그 두 세계를 나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신화는 어떨까? 신화에서는 이 두 세계가 함께 한다. 신화 보다 현실을 중시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다른 것 보다 현실을 더 중시하게 되지 않았을까? 하지만 이 책의 작가인 루이스 캐럴은 이 두 세계가 함께 하길 원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왜냐하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현실의 세계의 모든 것들이 반대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을 때, ‘이성’으로 모든 것을 생각하려고 한다면 책에 나오는 많은 언어와 행동을 이해하기 힘들다. 루이스 캐럴의 세계에서는 시계를 가지고 다니면서 계속 그것을 보는 흰 토끼,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사형 집행을 내리는 여왕과 돼지로 변하는 못생긴 아이, 그리고 자신의 키가 줄였다, 커졌다 하는 앨리스가 있다. 이것은 책이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우리에게 혼돈을 일으킨다.
규정되지 않은 혼돈의 세계를 바라보는 우리는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다른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만든다. 처음에는 ‘어떻게 토끼가 시계를 보지?’ 혹은 ‘어떻게 사람의 키가 저렇게 이유도 없이 줄었다가 커졌다 할 수 가 있지?’라는 의문을 들게 하지만 그것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런 질문들은 차츰 사그라진다. 아마도 단지 ‘이상한 나라’로 간주해 버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본론
이 책에서 보면 ‘3월의 토끼’와 ‘미친 모자 장수’, ‘체셔 고양이’등은 캐럴이 살던 시기의 세속 어들을 인용해서 이야기를 엮어나간다. 어휘적인 것들 뿐 만아니라, 빅토리아 시대에 유행했던 게임들의 규칙과 노래들까지 넣었다. 이 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트럼프 놀이와 체스 게임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움직이는 트럼프 병정들을 만들어 놓았다. 그리고 그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까지 패러디를 했다. 그 한 예로 ‘가짜 거북’이 부르는 ‘거북이 수프’라는 노래로 리델 자매가 캐럴에게 자주 불러줬던 당시 유행했던 노래를 패러디 한 것이다. 캐럴은 노래에 나오는 별(star)을 수프(soup)로 바꾸는 패러디 기법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 노래의 원래 진지함은 없애고 ‘가짜 거북’의 흐느끼는 목소리는 이 노래를 의미 없게 만들어 버린다. 많은 언어들이 갖는 진실성을 깨고 부조리함을 넣었다. 현실의 세계를 풍자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 책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게임과 새로운 언어들은 기존의 방식을 깨버렸다. 그것이 캐럴의 언어라고 느낄 정도로 신기한 단어들이 많이 나온다. 역설과 말장난을 통해서 이야기를 엮어 나가고 있다. 거울의 나라 앨리스의 마지막에 나오는 시를 살펴보면 캐럴의 작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A boat, beneath a sunny sky
Lingering onward dreamil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