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

 1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1
 2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2
 3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3
 4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4
 5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5
 6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6
 7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7
 8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 지음 - 조중빈 옮김)
-목차-
제1부 리더십 개념의 역사적 변화
1. 리더십 미스터리
2. X요인을 찾아서
제2부 리더의 자질
3. 체스게임과 권력투쟁
4. 기획자로서의 리더
제3부 역사상의 리더십 사례
5. 미국 : 건국 리더십의 대변혁
6. 프랑스 : 리더십의 시련
7. 갈등의 리더십
제4부 리더와 민중
8. 리더십의 심리학
9. 창조적 리더십
10. 지도자-추종자 패러독스
11. 갈등과 리더십의 무장
제5부 변혁의 리더십
12. 가치의 힘
13. 민중의 힘
지구촌의 빈곤 : 변혁적 리더십의 시험대
본문내용

제1부 리더십 개념의 역사적 변화
1. 리더십의 미스터리
기원전 8세기 영웅들의 흥망성쇠를 기록한 헤시오도스로부터 폴리비오스, 플루타르코스, 아우구스티누스, 볼테르, 칸트, 헤겔, 그리고 그 밖의 명성 높은 사상가, 철학자, 신학자, 정치가에 이르기까지 몇몇을 예외로 하고는 모두 변화 자체에 대해 쓰기보다는 역사의 순환이나 역사의 법칙, 아니면 운명의 장난에 대해 더 많이 기술하였다. 확실히 그들은 오늘날 우리가 리더십이라고 일컫는 것에 대해 명시적으로 거론한 적은 없다. 하지만 그들은 언제나 우리가 리더십을 통한 변화의 이론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명쾌하게 교황, 세력가, 지배자, 반역자, 영웅, 그리고 배교자들에 대해 기록했다. 고대에 가장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리더십 자질들은 민간무용담이나 성서 이야기 속에 전해 내려왔다. 남자는 육체적 강인함과 전투에서의 위업을 칭송받았고, 여자는 아름다움으로 칭찬받았다. 그리고 리더십의 공통된 특질에 대한 오래되고도 끊임없는 탐구는 역사에서의 변환에 관한 설명의 기저에서 비롯한다. 역사의 경로를 자신의 의지대로 바꾼 위인의 역동적이고도 결정적인 역할로부터 말이다. 인간은 언제나, 전능자로서 성공한 영웅을 숭배하든지 또는 실패한 희생양으로서 파기해 버릴 자를 필요로 해왔다.
리더십을 권력의 중요한 한 형태라고 보기도 하지만 단순히 그것을 휘두르는 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에 기초한 관계로서가 아니라 미래의 지도자와 그를 따르는 자들의 필요, 욕구, 동기, 가치, 능력 의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권력이 기초한다고 본다. 이 탐구는 또한 지도자의 자질이나 특질들이 그들 스스로 절박한 여건과 상황에 대처 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여건과 상황을 초월하고 또한 변혁하기까지 하며, 그 과정상에서 그들이 이끌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개조시킨다고 본다.
2. X요인을 찾아서
부분적으로 인과적 과정에서 작용하는 사람들의 필요와 욕구 같은 인간적 동기, 지도자들과 통치자들의 야망, 행위력, 상황의 특성과 상호작용, 창의성, 갈등, 그리고 힘의 신비 등과 같은 변수들은 극단적으로 단순한 설명이나 일원론적 인과분석으로 풀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변화무쌍하기 때문이다. 암살사건같이 고립되어 있는 단 하나의 행위에 대한 설명은 상대 적으로 쉽고 아마도 잘 들어맞을 것이다. 하지만 전쟁이나 사회 변화 같은 사건들은 필연적으로 우리의 상투적인 지적 수단으로는 분석해낼 수 없는 일련의 복잡한 원인들로 가득 차 있다. 철학, 심리학, 역사학, 정치학 등 어떤 하나의 분과학문만으로는 인과 형상을 적절하게 다룰 수 없다. 우리가 관심을 가진 주제는 이 모든 학문 분야의 안과 밖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지적 자원들을 차용하여 종합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지적 자원들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다변학문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폭넓은 개념적, 경험적인 도구들을 이용하여 인과관계에 접근할 수 있다. 그 학문이 리더십이고, 리더십이란 바로 역사적 인과관계에서의 X요인을 말한다.
변혁적 지도자들은 사람들이 최상으로 여기고, 또 영속적인 행동원리를 포괄하는 공적 가치들의 테두리를 규정한다. 이러한 가치들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해석의 이면에서 사상을 형성한다. 그것들은 독립 선언, 혁명 선포, 지도자가 행하는 중대한 연설의 요체가 된다. 게티즈버그 연설에서처럼 그것은 사건의 핵심을 찌르며, 이 사건에 무엇이 걸려 있는지를 규정해준다. 그러한 가치들은 대개 일반시민들의 일상적 대화의 일부가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이 거대한 변화의 가능성이나 그러한 징조에 직면하는 시험의 시기가 되면, 이 막강한 기본 가치들이 커다란 위력을 발휘한다. 이러한 가치들은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영감과 지침이 되고, 가장 숭고한 의도가 실현되었는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리더십이 정말 변혁할 수 있는지를 여부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변혁적 가치들은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에 자리잡고 있다.
제2부 리더의 자질
3. 체스게임과 권력투쟁
체스게임을 한다는 것은 측정 가능한 힘의 수준을 계산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헤아릴 수 없고 급변하는 요인들, 대립과 협력의 대조적인 힘, 그리고 몹시 사나운 변수들의 바다, 이러한 모든 것들과 함께 ‘인간 체스’게임을 한다는 것은 리더십의 세계, 즉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에 들어가는 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