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

 1  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1
 2  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2
 3  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태인 학살의 시발, 뉘른베르크법

1. 뉘른베르크법이란?
2. 뉘른베르크법 제정의 배경
3. 뉘른베르크법의 문제점
1. 뉘른베르크법이란?
아돌프 히틀러가 고안하고 뉘른베르크 나치 당 집회(1935. 9. 15)에서 승인한 2가지 법안이다. 이 법은 유대인의 독일시민권을 박탈하고 그들을 국가의 종속물로 명명했으며 블루추츠게제츠라 불리는 독일혈통 및 명예보존법은 유대인과 독일시민 또는 독일계 혈통간의 결혼과 성관계를 금지했다.
이들 법률은 1935년 11월 14일의 첫 부속법령에서 더욱 구체화되어 적어도 조부모 중 한 사람이 유대인이면 유대인인 것으로 정의한 뒤, "유대인은 제국의 시민이 될 수 없으며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고 공직에 몸담을 수도 없다"고 명백히 밝혔다. 뒤이어 유대인 분리과정을 완결 짓기 위한 법령들이 속속 제정되었는데, 유대인은 45세 미만인 독일인 혹은 독일혈통의 여자를 가정부로 고용하는 것이 금지되었으며, 유대인 여권에는 붉은색으로 J(Jude:유대인)라는 도장이 찍혔고, 유대인들은 유대인식 이름을 쓰도록 강요당했다.
이 법에 따라 나치는 유태인의 공무담임권을 박탈했으며 훗날 홀로코스트라 불리는 유태인 학살의 최초의 법적 근거가 되었다.
2. 뉘른베르크법 제정의 배경
뉘른베르크법은 유태인 학살의 근거가 되는 법이기 때문에 이 법의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유태인 학살을 자행하게 된 나치, 그들의 당수 히틀러의 유태인 학살의 근거를 알아봐야 할 것이다.
히틀러는 그 당시 유럽에서 떠돌고 있던 반유대주의에 깊은 공감을 갖게 된다. 반유대주의는 오스트리아 빈의 정치선동가 카를 뤼거에 의해 잘 드러난다. 그는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유대인의 손에 있고 언론계의 상당 부분도 그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자본, 특히 거대자본의 대부분이 유대인의 것이다. 유대인들은 이 나라에서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테러를 행하고 있다’고 연설했다. 히틀러는 뤼거의 대중선동에 공감했다. 그리고 소시민들이 전후 빈곤과 사회주의에 대해 불안해하는 원인을 유대인들에게서 찾았다. 그는 병적인 상상력으로 유대인들이 세계를 정복하려 한다는 음모론에 집착하고 이 세상에서 유대인을 인종 청소해야 한다는 생각을 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