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

 1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1
 2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2
 3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3
 4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4
 5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5
 6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6
 7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7
 8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8
 9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9
 10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10
 11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11
 12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간의 문제
≡ 목 차 ≡
Ⅰ 서론(들어가는 말)
Ⅱ 본론(이론적 배경)
1. 일반아동 및 장애아동의 형제관계
1) 일반아동의 형제관계
2) 장애아동의 형제관계
2. 비 장애아동 형제가 받는 긍.부정적 영향
1) 비 장애아동 형제가 받는 긍정적 영향
2) 비 장애아동 형제가 받는 부정적 영향
3.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형제의 심리적 갈등
1) 학령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4) 성인기
4.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형제의 역할과 욕구
1) 비장애형제의 역할
2) 비장애형제의 욕구
5. 비장애형제의 정서적 갈등에 관한 분석
Ⅲ 주제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개인적 해결방안
2. 가족적 해결방안
3. 정책적 해결방안
Ⅳ 결론 및 제언
Ⅴ 서울시장애인종합복지관
** 참고문헌 **
Ⅰ. 서론(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장애아동의 출현률은 2.7%로 취학연령 800만 명 중 22만 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지만, 취학중인 학생은 5만5천여 명에 불과하다. 이들 중 39.0%는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들의 도움 제공자의 대부분은 부모 또는 비장애형제의 가족구성원들이다. 도움 제공자인 부모와 비장애형제들은 장애아동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정서적 갈등에 직면하게 된다. 몇몇 연구들은 장애아동을 가진 비장애형제가 장애 아동에 대해 과중한 책임과 부담으로 인한 정서적 갈등을 겪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장애아동을 둔 비장애형제들이 갖게 되는 가장 큰 사회적, 심리적 갈등은 자기비하, 수치감, 죄책감, 부모의 비 장애형제에 대한 보상심리, 분노, 장애아동의 장래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들은 부모의 관심이나 배려를 원하고 있지만 장애아동이 있는 가정에서는 사실상 장애아동에게 많은 부분 집중되어 있다. 오히려 비장애형제에 대한 가족의 관심이나 배려는 간과되고 장애아동을 위한 책임, 의무, 양보를 은연중에 강요받게 된다. 비 장애형제들은 관심부족과 애정결핍으로 내적 갈등을 느끼게 된다. 갈등요인이 사회생활이나 학교생활을 힘들게 하는 요소로 많은 부분 작용할 수 있다. 비장애형제들에게 관심이 모아져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을 둔 가정에서 비장애형제들이 겪는 정서적 갈등에 관한 연구 / 2005 안경미
첫째, 장애아동 가정의 비장애형제들은 일반가정의 정상아동이 경험하는 것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장애아동을 포함하는 가족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본 연구에 대상인 사춘기 비장애형제의 경우, 학교생활은 물론 또래, 가정 등에서 적응상의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더욱 클 수 있다.
둘째, 비장애형제 자신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장애형제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서 비장애형제에게 관심이 모아져야 할 필요가 있다. 비장애형제들은 형제간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형제에게 나누기, 교제, 충성심, 경쟁심, 감정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비장애형제는 장애형제에게 놀이친구가 되어주는 것 이외에도 은밀한 친구나 상담자, 보호자, 지지자, 교사, 협력자, 치료자, 교량자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형제관계는 장애형제가 성숙하여 독립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결국 비장애형제들은 부모가 제공해 줄 수 없는 다른 차원에서 서로에게 유일한 신체적, 정서적 지원체계가 된다.
셋째, 비장애형제들은 특별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주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비장애형제들은 장애형제가 있는 특별한 가정상황과 형제관계를 통해 느끼는 특별한 감정과 욕구들(정보, 존중, 이해, 상담, 훈련)로 인해 가정, 학교, 또래, 형제관계에서 적응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고 한다. 이는 비장애형제의 사회활동을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장애아동 가정의 비장애형제를 위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2002 임효경
이처럼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의 문제도 가족 전체의 장애라 할 만큼 미치는 영향과 범위가 이제는 장애아동에게만 편중된 관심을 비 장애형제의 심리, 정서, 사회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비 장애형제가 처한 문제점에 관심을 갖는데 그치지 않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장애아동으로 겪는 어려움을 사회가 이웃이 함께 이해하고 해결해야한다.
이에 우리는 현재 제출되어 있는 논문 중 2005년 안경미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과 2002년 임효경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을 중심으로 비장애형제들의 정서적 갈등과 욕구, 그에 대한 해결방안 등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이론적 배경)
1. 일반아동 및 장애아동의 형제관계 특수아동 형제집단과 일반아동 현제집단의 형제관계연구 - 우명자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