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

 1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1
 2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면 실천가가 그 문제를 해결하고 통제하기 위한 좋은 전략을 알 수 있다.”는 믿음 아래에 지금까지 병리적 패러다임과 문제중심적 접근은 지배적이었다. DSM Ⅳ-TR의 막대한 권위가 그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그러나 saleeby의 강점관점과 de Shazer의 해결중심모델의 발전으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해결중심의 초점을 둔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요구되기 시작되었다. 또, 실천가가 자신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전문가’로 보는 관점에서 ‘학습자’로 보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할 것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강점관점 해결주심 접근의 기본원리는 크게 5가지로, 첫째,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활용한다. 둘째,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셋째,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협력자로서 활동한다. 넷째, 클라이언트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며 변화하는 존재이다. 마지막으로,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또, 강점관점 해결지향 중심철학은 첫째, 클라이어트가 문제 삼지 않는다면, 실천가가 먼저 고치려 하지 마라. 둘째, 효과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면, 그것을 더 많이 시도하라. 셋째, 그러나 그것이 효과가 없다면 반복하지 말고, 다른 것을 시도하라는 것이다.
강점관점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성취할 수 있는 것과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잘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둔다. 클라이언트가 살아오는 동안 좌절하고 실패하였던 것보다 조금이라도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사용하여 성공하였던 것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그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구축해 나감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건강하게 유지해 나가는 것을 돕는 실천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실천에서는 변화를 위한 면접을 위해 예외기술, 기적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 칭찬 등을 사용한다.
매뉴얼에는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이 앞부분에 소개되어 있고, 뒷부분에서는 자세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강점관점의 놀라운 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조명이 없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습기간동안 DSM Ⅳ를 사용하여 문제사정을 했던 나에게 강점관점 실천이 의료사회사업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 또 그 기록과 사례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없을지 등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의료사회사업에서도 사례관리가 이루어지기도 하겠지만, 사례관리가 필요한 케이스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강점강점 실천은 사회복지계에서도 문제중심 관점에 익숙해져있는 기존의 실천가들에게 큰 도전이 되지만, 문제중심 관점과 실천이 전부인 의료사회사업에서 의료사회사업가의 강점강조 관점이 병원에 어떻게 보여질지에 대한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자칫 그들과는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이 무모하거나 전문적이지 않은 실천 방법으로 보여질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점관점 실천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다. 또, 강점관점 실천이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좋은 실천 기술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