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

 1  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1
 2  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2
 3  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 민족주의에서의 교회와 국가론
1. 들어가며
민족은 종족의 결속과 충성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문화적 공동체로 보는 것과 다른 하나는 민족을 본질적으로 정치적 공동체로 보아 시민적 연대와 성실성의 중요성에 주목한다. 노태구, 『민족주의와 국제정치』(서울: 백산서당, 2002), 27. 문화적 민족주의는 역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독립된 민족국가를 형성하며 정치적 민족주의로 발전한다. 김흥수, “교회와 민족, 민족주의” 기독교사상 375호 (1990년 3월), 14.
그렇기에 민족주의는 정치나 학문적 언어 사용의 영역에서 매우 광범위한 내용을 지닌 개념이다. 그래서 이 개념은 구체적 역사적 상관관계에서 비로소 분명하게 밝혀질 수 있는 개념이다. 손규태, “기독교와 민족주의” 기독교사상 375호 (1990년 3월), 157.
18세기부터 시작된 미국의 민족주의적인 경향은 19세기를 지나며 팽창주의와 인종우월주의, 그리고 제국주의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미국인들은 유대인이나 영국인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하나님께 선택받았다는 선민의식이 고취되어 있었고 그것은 전쟁 등의 사건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노태구, 『민족주의와 국제정치』226.
본 글에서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25대 대통령 맥킨리(William McKinley)시대와 26대 대통령 루즈벨트(Theodore Roosevelt) 시대를 중심으로 미국-스페인 전쟁과 필리핀 통치와 만국 박람회를 통해 나타난 미국의 민족주의의 모습과 또한 그 안에서 교회가 민족주의를 만났을 때 모습을 함께 살펴볼 것이다.
2. 미국의 민족주의
1) 미국-스페인 전쟁, 필리핀 통치
19세기말의 미국은 역동적인 전환기적 세기말의 모든 징후를 보인 시대였다. 남북전쟁 이후 연방군은 본격적으로 인디언들을 토벌하였고 미국은 태평양 연안까지 팽창하였다. 프론티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산업자본가들의 횡포와 독점으로 빈부격차는 커졌으며 정치 지도층은 그들과의 지나친 유착관계로 대중의 불신을 받게 되었다. 소외된 농민과 노동자 계급의 불만은 날이 갈수록 커졌다. 해외로 눈을 돌려보니 유럽 열강은 벌써부터 제국주의 정책을 추진하면서 이미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식민지화하여 해외시장을 독점하는 상태였고 1893-4년 미국은 불경기가 지속되었다. 이주천, “알프레드 마한(Alfred T, Mahan)의 帝國의 戰略과 美西戰爭,” 미국사연구 15집 (2002), 37-38.
이러한 시점에서 쿠바 사태로 인해 불거져 1898년 발발한 미국과 스페인간의 전쟁은 미국의 민족주의가 팽창주의, 인종우월주의, 그리고 제국주의로 표현된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쟁은 미국 내에서 제국주의 논쟁을 불러 일으켰고 20세기를 맞이하는 미국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