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 미국 텔레비전 산업 미국 방송구조 한국 텔레비전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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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V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 미국 텔레비전 산업 미국 방송구조 한국 텔레비전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
Ⅲ.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1.미국 텔레비전 산업의 현황
1)미국의 방송구조
2)해외시장의 진출 현황
2. 미국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원인
Ⅳ.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구조와 현황
1.산업구조
2.수입현황
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문화적 영향
Ⅵ. 결론
Ⅰ. 서론
Schiller와 같은 학자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미국을 비롯한 몇몇 국가들로부터 전 세계의 나머지 국가들로 유통되는 일방적인 유통에 대한 동기에 주목하고 미국과 같은 강대국들이 다른 국가들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산업적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행위라고 설명한다.
이를 문화제국주의 또는 미디어 제국주의라 말하는데, 미국 등의 기술력과 자본력을 갖춘 몇몇 국가들이 내국 및 국제 미디어의 지배를 통해서 “자기들의 문화, 가치관, 그리고 이데올로기를 (제3세계의 수용국들에게) 강요”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학자들의 이데올로기적 시각여하에 따라 이 같은 문화지배는 시장 메커니즘의 당연한 결과라고 보기도 하고 아니면 정부와 다국적 기업체들의 의도적인 정책의 결과로 보기도 한다. 이런 문화지배론에서는 토착문화와 자국의 문화생산이 외래 미디어 산물들의 유입으로 손상을 받는 것으로 가정되기도 한다.
일부 연구자들은 TV프로그램 수입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제국주의론의 기본 가정들 중 한 가지 가정, 즉 미국산 TV프로그램의 대대적 유입이 각 나라들의 문화와 가치관을 저해한다고 하는 가정에 의문을 제기해 오기도 했다. Tracey, Waterman, Wildman 그리고 Wiwelk 등은 수용자들의 선호에 초점을 맞추어 유럽 나라들에 관한 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자기나라 제작 프로그램들이 미국산이던 아니던 막론하고 수입 프로그램들보다는 시청자들에게 훨씬 더 인기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직접 위성 TV방송 채널에서 방영되는 국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도 언어가 수용자들의 인기를 끄는데 실질적인 장애라는 점을 들어 미국산이던 아니던 외래 프로그램이 국내제작품에 비해 인기가 없다는 점을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대체적으로 이들 연구자들의 주장은 이러하다. 미국산 수입품의 지배현상은 일시적이며, 수용자들이 자국 내 제작 프로그램들을 선호한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결국 국내산이 미국산 수입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그들은 논한다.
위에서 상반되는 두 논의가 나왔는데, 일단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현실적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시장에 영합하는 상품이며 그 대다수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몇몇 선진국이 주된 공급원이라는 점이다. 이런 것이 정말 미디어 제국주의에서 말하는 것처럼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가 이를 어떠한 시각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TV프로그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텔레비전 산업 및 방송구조 현황과 국제적 유통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이 수용국들의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
1)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
영상소프트웨어에는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CD-ROM 등과 같은 상품이 포함된다. 이러한 영상소프트웨어의 특징은 경제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영상소프트웨어는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공공재적 특성이란 첫째, 비경합성과 비배재성을 들 수 있다. 이는 특정인의 영상소프트웨어의 소비에 대해서 제3자의 소비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뜻한다. 둘째, 경상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상당한 양의 초기고정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의 추가적인 생산이나 분배에 있어서 한계비용은 복제비용 외에 거의 들지 않는다.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영상소프트웨어는 규모의 경제를 야기한다. 또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야기한다. 또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있어서 영상소프트웨어는 문화상품으로서 흥행성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매우 높은 벤처산업이다. 내용의 측면에서 가치가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소프트웨어의 유통은 국제적인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각종 공해 및 산업 폐기물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환경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소프트웨어로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이밖에 몇 가지 특성을 더 지니고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대량생산이 불가능한 수공품이다. 일반상품처럼 공장에서 대량생산할 수는 없으며 기획, 제작, 무대, 조명, 연기자 등이 함께 모여서 한번에 한편씩만 만들어 낼 수 있을 뿐이다.
이와 동시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방송시간을 채우기 위해 대량의 소프트웨어가 요구된다. 영화가 기본적으로 반복상영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데 반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재활용이 어려운 상품이다. 즉 영화와 달리 일시에 대중전달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지속적인 재방영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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