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

 1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1
 2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2
 3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3
 4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4
 5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5
 6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6
 7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7
 8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8
 9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9
 10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어린이 예배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어린이 예배의 본질
2. 어린이 예배의 특성
1) 유치부예배
2) 유년부 예배
3) 초등부예배
3.어린이 예배의 설교
1) 설교의 정의
2) 설교의 목적
3) 설교의 기능
4.어린이 예배의 설교
1) 설교자의 자격
2) 설교자의 태도
3) 어린이 설교의 작성요령
4) 어린이 설교에서 주의 할 점
5. 바람직한 어린이 예배지도
1)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예배의 기본정신
2) 어린이 예배의 문제
3) 아이들의 마음이 드려지는 예배
6.어린이 예배의 문제
1) 어린이 설교의 문제
2) 예배 순서 진행의 문제
3) 헌금을 드리는 문제
4) 분위기와 환경
Ⅲ. 결론및 제언
참고문헌
Ⅰ.서론
한국교회의 시작은 교육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초기 선교사들은 교회 개척과 동시에 학교를 세우며 교육에 앞장섰다. 특히 국가적으로 어려웠던 1950-60년대 많은 어린이들은 교회 내 주일학교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었고, 이들은 1970-80년대 한국교회 부흥의 밑거름이 되었다. 하지만 지금의 주일학교 어린이들의 숫자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또한 주일학교 때에 잘 양육했다 하더라도 중고등부로 부서가 바뀌게 되면 그 수 또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주일학교는 한국 교회의 미래다. 아이들이 교회를 떠난다면 한국 교회의 미래는 없다. 주일학교가 차고 넘쳐야 교회에 소망이 있다. 사람을 키우는 일이야말로 21세기 한국 교회가 감당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역이다. 김인환, [기다려지는 주일학교 만들기] , (서울 , 기독신문사,2002)
Ⅱ.본론
1. 어린이 예배의 본질
예배는 부르심에 화답하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모든 것을 드리며 응답하는 것으로 시계추와 같이 왕복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선 계단처럼 회전하며 상승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단지 교회에서 드리는 공동 예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봉사로 드리는 삶의 예배여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어린이 예배는 다시 고찰하여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과거의 교회학교 예배는 너무 교육적인 면에 치우쳐 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준비 모임이거나 이미 실시한 교육나용을 총 정리하는 시간으로 운영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어린이 예배에 있어서 항상 예배를 준비할 때 의식적이고, 제사적인 예전을 통해 영적으로 드려지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 예배에 있어서도 진정한 의미에서 하나님과의 만남과 화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타우너는 한국선교 교육연구원 편, [교회교육핸드북] ,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1989)p.p.131-132
[어린이 예배지도]에서 예배경험의 본질적인 특색을 열거하고 있다, 하나님을 의식하는 것, 하나님이 가까이 계심을 인식하는 것,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느끼는 것, 마음의 환희감, 하나님의 섭리에 조화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내적 충동, 다른 사람들과 친교 하고자 하는 마음과 그들의 삶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고자 함에 그들의 생각과 행동이 미치는 것 이라 말한다. 이러한 면에서 어린이 예배가 예배에 대한 연습이나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배우는 순서나 시간이 되어서는 안된다. 어린이 예배도 하나님과의 더 큰 인화를 가져 다 주고 그에게 순종하는 행위를 하도록 하여 순수하게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함만이 있어야 한다. 또한 구원에 대한 기쁨과 하나님께 대한 봉사의 예배가 되어야한다. 따라서 어린이 예배도 각 개인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성부 하나님께서 자신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드릴 것을 필연적인 결과로 요구한다.
2. 어린이 예배의 특성
1) 유치부예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