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1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
 2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2
 3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3
 4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4
 5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5
 6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6
 7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7
 8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8
 9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9
 10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0
 11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1
 12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2
 13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3
 14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4
 15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5
 16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1) 공과에 대해 분석.
Ⅱ. 이론적 기초
1) 예배학
2) 성서학
3) 조직신학
4) 봉사학
5) 기독교교육학
6) 아동발달이론
Ⅲ. 귀농 2세를 위한 교육과정
Ⅳ. 대안교재 디자인하기
1) 교육주제
2) 주제 말씀
3) 교육목적
4) 교육목표
5) 교육영역 6가지
Ⅴ. 대안교재 교육방법
1) 전체교육의 흐름
2) 1주차 미리보기
Ⅳ.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우리의 교회의 아동부 아이들에게 성령에 대해 묻는다면, 아이들은 뭐라고 대답할까?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 아니면 나와 함께 하시는 분? 아니, 대답을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현재 우리의 교육의 내용이 하나님과 예수님에게만 치중되어 있어서 성령님에 대해 자세히 가르쳐지지 않았다.
그러나 급격하고 빠른 세대에 살아가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성령님일 것이다. 너무도 많은 유혹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을 위험으로 끌어 들이고 있고, 우리의 아이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다. 우리는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의 아이들을 성령님이 지키시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교회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본 2013년 총회공과 교재에는 성령이 한 과에서만 다루어 졌을 뿐, 그 성령님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삶의 적용 부분이 너무도 부족해 보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아이들이 성령님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분을 따라 사는 삶의 적용까지의 대안을 제시해보려 한다. 그리고 그에 앞서, 총회공과 교재에 대한 분석과 성령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1) 공과에 대해 분석
우리는 2013년 총회공과를 분석하고, 그를 토대로 대안교재를 만들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살펴본 총회공과에는 6가지 특징이 소개되어 있었는데, 우리는 이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콘셉트와 스토리가 있는 교재라는 것이다. 2013년 G.P.L 공과의 콘셉트는 “하람빛의 신앙 어드벤처” 이다. 하람빛은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을 뜻하는 캐릭터이며 동시에 어린이 자신을 가리킨다. 하람빛이 하나님의 계시를 알아가는 과정을 ‘어드벤처’라는 형식으로 바꾸어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미션을 해결해 가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람빛의 신앙 어드벤처”는 2013년 G.P.L 공과의 이름이다. G.P.L 공과는 해마다 주제에 따른 다른 이름으로 찾아가게 된다.
아동부 아이들에게 교재의 명확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다는 것은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또 하나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주제를 향하여 여행을 한다는 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우리는 이것을 총회공과의 장점이라 생각하고, 대안교재에도 이를 적용하려 한다. 우리는 마을이라는 컵셉트와 마을 속에서 성령님을 찾는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전체적인 대안교재의 맥락을 구성하였다.
두 번째는 원 포인트 교재라는 것이다. 설교와 공과, 찬양이 하나의 맥락으로 구성되어 있어 획일성을 가진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분산되지 않는 하나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 또한 장점으로 보고 수용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아동부 교재의 종류를 간소화 했다는 것인데, 이것은 교사들만의 편리성을 추구한 것으로 충분한 묵상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 생각했다. 우리는 교사는 하나님의 도구임으로 기도하고 준비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준비가 없다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가는 동역자의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을 공동체 안에서 야외 공과를 위한 답사 및 기도로 준비함으로써 총회공과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