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

 1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1
 2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2
 3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3
 4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4
 5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5
 6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6
 7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7
 8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8
 9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9
 10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10
 11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11
 12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인 기독교 교육-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 탐방 보고서
Index
1부 청년기의 특성과 청년부 목회
청년기의 특성
청년부의 침체 이유
청년 목회의 원리
2부 교회 탐방 보고서
1. 조직
2. 표어
3. 목표
4. 사역중점
5. 독립치산제 (예산운영방법)
6. 정리(느낀점)
1. 청년기의 특성
일반적으로 청년기란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연령, 즉 18세에서 30대 후반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처음으로 직업을 가지게 되고 부모를 떠나 독립하게 되며, 결혼하여 자녀를 갖게 된다. 이로써 자기 자신의 삶을 책임질 뿐 아니라 사회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너무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따라서 인생 전반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청년기의 신앙은 어떠한가? 청년기는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의 다섯 번째 단계인 개인적-성찰적 신앙(individuative-reflective faith) 단계로 볼 수 있다. 이 단계의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자신의 삶속에서 형성되어 온 가치와 신념에 대해 의심하는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태도로 나타나는데 보통 비신화화 움직임을 포함하고는 한다. 다른 하나는 실행적 자아를 형성하는 것이다. 즉 정체성을 자신의 역할과 관계성에 의해 형성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청년기에는 많은 경우 기존의 신앙체계나 전통에 저항하는 것처럼 비쳐지기 쉽고, 자기들 나름대로의 신앙 내의 가치와 신념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교회를 옮기거나 떠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또한 이시기의 신앙적 특성은 자신의 역할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래서 청년들의 신앙적 관심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비전이다. 앞으로 자기의 삶이 신앙적 관점으로 볼 때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고민하게 된다. 또한 또래 중심으로 형성된 신앙공동체의 관계성 안에서 신앙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래서 이시기에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한 신앙훈련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청년부의 침체 이유
교회의 허리이자 미래의 주역이 될 청년들이 교회를 등지고 떠나가 청년들의 숫자가 줄어든다면 한 세대 후 우리 교회의 모습은 어떠할까? 청년들은 교회에 대하여 첫째, 교회에 기대할 것이 없고 둘째는 교회가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으며 셋째로 교회에 갈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넷째, 교회에 관심이 없고, 다섯째로 교회가 신자들의 물질적인 것에 지나치게 관심이 많다 라고 이야기 한다. 청년부가 활성화되고 있는 몇몇 교회를 제외하고는 교회마다 청년부의 정체 내지 감소 현상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1) 청년들에 대한 교회의 무관심과 이해부족
교회학교의 아동부나 중, 고등부 중심의 교육정책과 성인 위주의 목회로 청년부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
2) 교회답지 못한 교회의 모습에 대한 청년들의 실망
장년 특히 직분자들의 물량주의적 기복신앙, 독선과 이기심에 따른 이기주의, 이웃과 세상에 대한 배타심과 책임의식 결여, 신앙과 삶의 불일치한 모습과 정의롭지 못한 사회에 바른 소리를 내지 못하는 교회의 모습에서 정의감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청년들에게 교회는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즉 영적 생명력을 상실하고 세속화된 교회는 청년들에게 반발심을 자아낸다.
3) 신앙의 본질적 부분이 약화되고 바르게 전수되지 못함.
기독교신앙의 핵심진리와 복음을 가르쳐 주지 못한 채 주일성수와 헌금 및 봉사 등 제도적 교회생활만 강조하는 형태는 청년들을 교회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