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제자

 1  실천신학개론 - 제자-1
 2  실천신학개론 - 제자-2
 3  실천신학개론 - 제자-3
 4  실천신학개론 - 제자-4
 5  실천신학개론 - 제자-5
 6  실천신학개론 - 제자-6
 7  실천신학개론 - 제자-7
 8  실천신학개론 - 제자-8
 9  실천신학개론 - 제자-9
 10  실천신학개론 - 제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 제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개론
제자란?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제자에 정의와 개념
1. 제자에 대한 어원적 사전적 정의
2. 제자에 대한 성경적 정의와 개념
Ⅲ. 제자에 대한 성경적 고찰
1. 구약시대의 제자
2. 신약시대의 제자
Ⅳ. 제자의 조건과 삶
1. 제자의 조건
2.제자의 삶
Ⅴ. 결론
참고 문헌
Ⅰ. 서 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제자란 무엇인가? 제자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정의하자면 예수님을 온전히 닮아가고자 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약에서만 제자라는 단어가 269번이 나오는 것을 봐서, 제자라는 단어, 그리고 제자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 분명한데, 요즘 시대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자에 대한 제대로 된 의미를 모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흔히 학교에서 쓰는 스승과 제자에 대한 의미로 제자를 이해하고 있는데, 오늘날 학교에서의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무너지는 비참한 현실이어서, 보다 더 깊은 의미의 성경에서의 제자라는 단어의 뜻을 가늠조차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더군다나 오늘날 한국교회는 지난 세기 동안 세계 교회 역사상 그 유례가 없었던 성장률이 둔화 되면서 점차 정체성을 띠기 시작하고 있다. 김경진 “제자와 제자의 길” (도서출판 솔로몬, 1990) p 193
이런 문제 속에서 우리가 돌파하는 방법은 성경에서 말하는 제자에 대한 의미를 분명히 알고, 우리의 삶 속에 어느 한부분이 아니라, 삶의 전체가 예수님을 닮아가는 제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연구방법 및 범위
본 소논문은 제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제자에 대한 성경적 고찰을 함과 동시에, 제자의 조건과 제자의 삶을 알아봄으로써 제자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있다. Ⅰ장에서는 서론으로 제자에 대한 의미와 제자를 기르는 제자 훈련에 대한 의미와 목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 한다.
Ⅱ장에서는 제자에 대한 정의를 알아볼 것인데, 먼저 어원적 정의와, 일반적 정의 그리고 성경에서 말하는 제자에 대한 개념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제자에 대한 성경적 고찰을 한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구약시대의 제자와 제자훈련에 대해서, 그리고 신약시대의 제자와 제자훈련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Ⅳ장에서는 제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제자로서의 삶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Ⅴ장에서는 결론으로 제자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우리가 제자로써 살아가기 위해 어떤 조건을 가져야 하고,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진흙 속에 빛나는 진주처럼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써 살아가기를 권면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