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

 1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1
 2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2
 3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3
 4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4
 5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5
 6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6
 7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7
 8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8
 9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9
 10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10
 11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연극세미나
극장주의 이론/ 대표연출가들
목차
극장주의 이론
극장주의 탄생배경
극장주의 대표 연출가들
극장주의 대표 극작가
결론
참고문헌
극장주의 이론
극장이란 비사실적인 방식으로 공연되는 연극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이 말은 사실주의에 반대되는데 무대는 연극적인 방식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막스 라인하르트, 피터 브룩, 톰 오호건과 같은 현대 연출가 등등
다음과 같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공연
고전이나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들의 새로운 해석
구경거리와 감각적 효과를 강조
극작품의 언어적 특성을 덜 강조
예상 가능한 작품 해석보다는 좀 특이한 해석
무대를 거실처럼 보이게 하기보다는, 그저 매개체로서만 강조
극장주의는 극장무대와 관객의 현존성을 강조하고 이것들이 존재를 의도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써 연극의 내용 못지않게 전달되는 방식을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형식주의 의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기법에 있어서 현실의 변형, 왜곡 또는 생략하는 등 양식화의 수법들은 표현주의나 그 밖의 반사실주의에서와 마찬가지이다. 다만 극장주의의 두드러진 특징은 관객으로 하여금 시종 연극을 관람한다는 사실을 의식하도록 만들어준다는 데 있다.
극장무대란 연극예술의 수단 또는 매체일 뿐이므로 이 매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하는데 역점을 두어야지 매체를 은폐하려는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애당초 관객이 연극을 보러가는 것 자체가 ‘보여주려고 꾸며낸 것’을 보러가는 것이지 진짜를 보러가는 것은 아니다.
극장주의 연극은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프로시니엄 극장양식을 배척하고 사실적인 무대장치 대신 양식화된 무대장치를 사용하며 관객을 향하여 직접 말을 거는 나레이션을 즐겨 사용하고 기회만 있으면 연극 속에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려했다.
극장주의 탄생 배경
극장주의는 1920년 소련을 중심으로 일어나는데 레닌치하의 공산정권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대한 교화의 수단으로써 연극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했다. 그러나 사회중의국가로 새롭게 탄생한 소련의 연극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해답을 가지지 못했다. 레닌을 포함한 정권의 담당자들은 보수적인 사실주의 형식에다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담는 쪽을 선호했으나 강요하지는 않았다. 그 이유는 첫째: 새로운 정부가 경제건설을 비롯한 정부자체의 존립기반을 다지기에 분망했으며 둘째: 아이러니컬하게도 공산혁명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던 연극의 세력은 사실주의자들이 아니라 반사실주의 노선을 걸은 아방가르드 연극인들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934년 스탈린치하에서 ‘소비에트 작가연맹’이 ‘사회주의 사실주의’를 선포하기까지 소련의 연극은 백화제방의 시절을 누렸고 이시기에 가장 두드러진 연극의 경향이 곧 극장주의 연극이었다.
소련의 극장주의 연극은 비록 사실주의를 맹렬히 배격했으나 공산체제하에서의 연극은 주의에 관계없이 모두 ‘당의 선전도구’로 사용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교훈주의의 연극이라는 성격을 띨 수밖에 없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