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

 1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1
 2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2
 3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3
 4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4
 5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5
 6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6
 7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7
 8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8
 9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9
 10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10
 11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11
 12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학] 퓨전시대의 무대기술 - 상반기 참여 작품들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뮤지컬 (2004년 4월 22일 ~ 4월 25일)
1. 공연개요
2. 소개 및 작업내용
3. 무대와 세트
4. 주요무대효과
1) 바다의 폭풍 (파도와 폭풍)
2) 유혹 (순간 이동)
3) 십자가형 (폭풍)
4) 부활 (신비스러운 빛)
5) 승천 (wire-action 및 연쇄효과)
5. 기타 특이사항 (video presentation)
Ⅲ. 오페라 (2004년 5월 15일 ~ 5월 19일)
1. 공연개요
2. 소개 및 작업내용
3. 무대와 세트
4. 주요무대효과
5. 기타 특이사항 (음향디자인)
Ⅳ. 결론
본문내용
이번 학기“영상 디자인 세미나”1주차 주제발표문이었던“뷰티(美)산업 시대의 영상디자인”에서 필자는‘오늘날 문화콘텐트의 모든 장르는 뷰티(美)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묶어지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더 이상 종래의 배타적 장르 인식이나 편협한 범주화로 영상예술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상 이 같은 견해는 이론적 탐구 외에도, 광고나 뮤직비디오를 주로 제작하던 프로덕션의 연출팀 생활을 거쳐 현재 다양한 시각적 메커니즘이 쓰이는 무대기술 분야의 스텝으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의 개인적 경험에 기반 한 것이었다.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보다 구미(歐美)의 문화 ․ 예술계에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다행히 필자는 이번 상반기, 구미의 예술가들과 함께 잠실 주경기장이라는, 기존 공연예술의 극장주의적 고정관념을 파괴하는 공간에서 무대에 올려진 두 작품의 제작팀에 스텝으로 합류하게 됨으로써 최근 시각예술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장르간의 융합 즉,‘퓨전(fusion)’현상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 필자는 이번 상반기 필자가 제작에 참여하였던 두 작품에 관한 실제적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1주차 발표에서 논의하였던 필자의 문제의식을 좀 더 구체화 시켜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