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예배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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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결교 예배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교회 예배의 역사
2. 한국성결교회 예배의 역사(60년대 이후)
3. 주요교단의 주일낮 예배 비교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 론
교회의 예배를 연구하는 것은 참으로 귀한 일이다. 목회자는 누구나 하나님을 잘 섬기기를 원한다. 그래서 좀 더 감동이 넘치고, 능력이 넘치고, 하나님의 임재가 잘 나타나는 은혜가 풍성한 예배를 위해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은혜의 수단을 모두 사용하는 지혜도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자신의 설교적 능력과 넓고 쾌적한 공간의 확보를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이것이 은혜의 수단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엄연히 초기교회의 예배의 모습을 살펴보면, 그들은 모여 말씀을 듣고, 성찬을 하며, 세상을 향해 나갔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Ⅱ. 본 론
1. 한국교회 예배의 역사
한국교회의 예배의 역사는 독자적인 연구의 결과가 아닌 세계교회의 흐름에 따라 발전되었었다. 특히 로만 카톨릭이 1963년 Vatican II 공의회에서 예배의 내용, 구조, 그리고 형식을 개혁한 새로운 성례전(The Constitution on the Sacred Liturgy)을 선언함에 따라 한국교회 또한 예배 갱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로만 카톨릭의 예배개혁에 영향을 받은 주요 개신교 교단들은 30년 동안 각각 새로운 예식서와 찬송가를 출판하였다. 그래서 개신교의 예배갱신운동은 30년 동안의 예배의 굴절기를 통해서 성서적 내용에 근거하며, 여러 모습으로 변화를 시도하였다.
개신교들이 예배에 관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1) 함께 모여, 2) 말씀을 듣고, 3) 감사로 응답하며, 그리고 4) 세상으로 파송되는 예배의 4중 구조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예배의 4중 구조의 회복은 초대교회로 회복을 말하는 것이다. 예배의 4중 구조는 가장 성서적인 배경을 지니며 특별히 처음 6세기까지 교회에서 사용된 전통적인 예배 구조로 사도행전 2장 42, 46-47절에서 발견된다. 이 구절들은 초대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예배를 드렸는지를 설명해 준다. 그들은 함께 모여,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기도와 친교를 하면서 떡을 떼고, 다시 세상으로 흩어졌다. 허도화, “한국성결교회 예배의 경향과 방향- 주일낮 공예배를 중심으로” (성결교회역사연구소 제 15회 정기세미나), 3.
이 구절들은 기독교의 예배가 처음부터 그 중심을 두 가지의 예배 구조, 즉 말씀(회당예배)과 성찬식(다락방예배)에 두었으며, 이 두 가지의 기본적인 예배 구조에다 예배의 시작 부분에서 예배공동체가 함께 모이고, 예배의 마지막 부분에서 세상으로 보냄을 받는 또 다른 두 가지 구조를 추가하여 4중의 예배 구조를 형성하였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오늘날 세계 교회는 바람직한 예배가 이와 같은 4중 구조를 지녀야 한다는데 전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4) 예배의 4중 구조를 표현하는데는 다소 각 교단마다 차이가 있다: 예로, 미국 장로교(PCUSA)는 Gathering, The Word, The Eucharist, Sending으로(Book of Common Worship, 34-45), 그리고 미국 연합감리교(UMC)는 Entrance, Proclamation and Response, Thanksgiving and Communion, Sending Forth(The United Methodist Book of Worship, 15)로 표현하였다.
이 예전 회복운동은 한국개신교 안에도 자리를 잡으면서 전체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2. 한국성결교회 예배의 역사(60년대 이후)
성결교회의 예배를 연구한 허도화교수는 1) 예배전통을 세운 초기(1920-1960), 2) 예배정체를 경험한 중기(1961-1990), 3) 예배의 갱신을 시도한 10년(1991 이후) 허도화, “한국성결교회 예배의 경향과 방향- 주일낮 공예배를 중심으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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