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

 1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1
 2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2
 3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3
 4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4
 5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5
 6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6
 7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7
 8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 전달론 - 실천신학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 개론
설교 전달론
들어가는 말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교를 위해서 설교의 핵심 주제와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고, 짜임새 있고 움직임이 있는 설교 개요를 작성해야 하며, 주제와 목표 그리고 청중에 합당한 설교의 형식도 잘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설교자의 의도를 충분히,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설교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사학적 사상이나 감정 따위를 효과적·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문장과 언어의 사용법을 연구하는 학문.
이론과 기술도 필요하다. 최근 들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일반학문에서 독립적인 학문 분야로 정착되었으며, 많은 대학과 기관에서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학과나 연구 과정들이 계속해서 개설되고 있다. 물론 설교와 일반적인 연설의 원리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고 설교만 가지는 독특한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일반 이론이 설교에 모두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지만 설교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 일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본장에서는 먼저 ‘고전 수사학’의 이론을 간략하게 소게하고 평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설교를 포함한 모든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모태는 고전 수사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교의 완성과 전달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제시할 것이다.
1. 고전(전통) 수사학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인류역사의 시작부터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역사적인 자료로 볼 때,
① 파피루스에 썼던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기록물에 의하면, 가게미(Kagemi)라는 사람이 이미 B. C. 2500년경에 왕에게 설득의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② B. C. 8세기의 호머(Homer)의 『서사시』(Illiad)에도 뛰어난 수사적 기법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에도 설득을 위한 기술에 대한 관심이 있었음이 분명하다.
③ 설득을 위한 수사학이 실제적으로 탄생한 것은 기원전 5세기경이었다. B. C. 467년 그리스 시칠리아 섬의 시라쿠스에서 트라시발루스라는 독재자가 쫓겨남으로 참주정치 고대 그리스에서 참주가 도시를 지배하던 정치를 말함
가 끝나고 민주정치가 시작되었다. 이 때 백성들은 참주 칭호. 고대 그리스의 여러 폴리스에서, 비합법적 수단으로 지배자가 된 사람. 대개 귀족 출신으로 평민들의 불만을 이용하여 지지를 얻어 정권을 장악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
들에게 빼앗겼던 땅을 찾기 위한 소솔을 제기하였는데, 법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내세우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코렉스가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논증하는 방법을 가르쳤는데 이것이 수사학의 효시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