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1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1
 2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2
 3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3
 4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4
 5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5
 6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6
 7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7
 8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8
 9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9
 10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포영화에서의 공포요소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론:공포영화의 정의
본론:
1. 공포에 대하여-공포의 종류와 공포반응
① 공포의 종류
② 공포반응의 행동적 이론들
2. 공포감이 생기는 과정
3. 공포를 느끼게 하는 요소들과 현대공포영화에서의 그 예시
① 음향효과
② 카메라 기법
③ 시각적 효과결론
4. 왜 공포영화(공포)를 추구하는가?
① 정신의학적 측면
② 생리학적 측면
③ 심리학적 측면
결론: 공포영화에 대한 나의 견해
서론:
공포영화의 정의
공포영화는 인간의 원초적 정신인 공포심을 유발하여 사람을 불안, 긴장, 나아가 경악의 상태로 흥분시켜 쾌감을 전달하는 영화로서, 초기에는 예술성이 떨어지고 흥미만을 유발하는 저급 오락영화로 비판 받았으나 오늘날에는 기술과 예술성 또 그 내용면에서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서 영화의 한 장르로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본론:
1. 공포의 종류와 공포반응
공포영화가 관객으로부터 이끌어내고자 하는 공포라는 감정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결코 유쾌한 감정은 아니다. 오히려 공포는 괴로운 사태가 다가옴이 예상될 때나 그것이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때 일어나는 불쾌한 감정을 바탕으로 하는 정서적 반응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공포와 불안이라는 감정의 한 갈래로 생각하나 심리학적으로 공포는 불안과는 그 감정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차이가 생긴다. 다시 말해서 불안은 불특정한 상대를 두고 느끼는 감정과 불특정한 시점에 존재하는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지만 공포라는 감정은 대상이 목전에 존재하거나 적어도 인지할 수 있는 특정한 것이다. 그럼 공포의 종류와 그 공포를 느끼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공포의 종류
공포는 크게 사회공포, 광장 공포, 단순공포 세 갈래로 분류된다. 사회공포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존재와 관련된 지속적이고 비합리적인 공포이며 광장공포는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한 공포증으로서 도피할 수 없거나 도움을 구하지 못하게 되면 갑자기 무력해 지는 증상이다. 단순공포는 높은 곳, 천둥, 어둠, 여행, 밀폐된 공간, 운전, 전염병, 흐르는 물, 등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며 두려워하는 대상에 직면하면 자율신경의 흥분 수준이 정상치를 넘어서는 상태를 말한다. 바로 이 단순 공포가 문학과 영화 등 심미적인 측면에서 이용되는 감정인 것이다.
② 공포반응의 행동적 이론들 Michael W. Eysenck, 이영애이나경 역, 『간단명료한 심리학』, 제2판;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2004, pp. 112~126.
앞으로 제시되는 심리학적 행동 이론들이 상당한 일리가 있기는 하나 많은 임상적 보고들은 공포가 과거에 깜짝 놀란 경험을 한 적이 없어도 즉 조건 형성 없이도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모든 공포반응이 아래에 소개될 세 모델로 설명되는 것은 아님을 주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듯 하다.
(1) 고전적 조건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