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사역의 이론과 실제] 유아세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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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사역의 이론과 실제] 유아세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세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Ⅰ. 서론
대략 2세기 말 경부터 시작하여 끈임 없이 재기되어 왔던 유아세례에 관한 논쟁은 지금까지도 명확한 해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단에 따라 또는 교회의 목사에 따라 유아 세례를 실시하고 있는 교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교회도 있다. 대부분 장로교단에서는 유아세례를 실시하고 있으나 성결교단이나 침례교단은 유아세례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세례의 진정한 의미를 살펴보고 과연 유아가 세례를 받는 것이 성경적으로 볼 때 합당한 것인지 아니면 유아가 세례를 받는 것이 잘못된 것인지 살펴보고 과연 성결교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들이 어떻게 이 부분을 이해하며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세례의 의미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세례로 해석되는 밥티조(βαπτζω) 는 완전히 젖게 하다, 잠기다, 침수하다, 장사지내다, 매장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성훈, 「성경적 관점에서 본 유아세례」(도서출판 바울서신, 2004), 144.
세례는 크게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옛사람의 죽음이다. 자신에 대하여 즉 우리의 이기적이고 공격적인 자아가 죽는 것을 말하며 둘째, 새롭게 탄생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에 대하여 죽었으니 이제는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처럼 새 생명을 얻고 전혀 새로운 존재로 태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말하는데 이는 그리스도와 동일시하는 것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연합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성도는 끝없는 감사와 찬양을 그리스도께 돌려드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김운택, 「믿음」(기독교대한 성결교회 출판부, 2007), 82.
세례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과 그의 죽음의 효력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됨을 의미하며 또한 성령의 새롭게 하는 능력으로 죄악을 정화시킴을 의미한다. 그러나 강조점은 그리스도와 연합됨에 두어야 하는 것이다. 죤 머레이, 「기독교 세례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15.
2. 세례의 형식
세례라고 할 때 그 의미에서 찾아 볼 수 있듯이 완전히 물에 잠기고, 침수하는 뜻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물 뿌림의 형식으로 행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도 침례교단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교회가 물 뿌림의 형식으로 세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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