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

 1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
 2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2
 3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3
 4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4
 5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5
 6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6
 7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7
 8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8
 9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9
 10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0
 11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1
 12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2
 13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3
 14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4
 15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5
 16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1. 서 론 ------------------------------------- 2
2. 반집합주의자 ---------------------------------- 2
1) 대표인물
2) 사회가치
3) 정부의 역할
4) 복지국가에 대한 태도
5) 빈곤에 대한 책임
3. 소극적집합주의자 ------------------------------- 9
1) 대표인물
2) 사회가치
3) 정부의 역할
4) 복지국가에 대한 태도
5) 빈곤에 대한 책임
4. 반집합주의자와 소극적집합주의자 비교 --------------.12

1. 서 론
이념이란 개인, 집단, 문화의 특성에 관한 일관성 있는 이론을 말하는 것이며 이념이 중요한 것은 어떤 이념을 갖느냐에 따라 정책이나 법의 방향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념의 통일 및 차이에서 파생되는 사회정책의 제 규범적 논리를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수 개의 집단으로 구분해 놓은 것을 복지이념의 모형 또는 간략하게 복지모형이라 부르고 있다. 이와 같이 복지모형의 출발은 주로 복지국가의 실현을 위한 수단에 관한 논의에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복지국가 위기론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자 다수의 사회복지학자들은 복지국가의 이념이 후퇴하는 현상을 우려하기 시작했고 그리하여 복지국가 반대론자들에 대항하기 위해 현존의 복지국가들을 몇 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새로운 형태의 복지모형을 개발하고 있다. 엄격히 말해 이러한 모형은 복지모형이라기보다는 복지국가의 모형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http://cyber.chongju.ac.kr 복지이념의 모형과 복지국가의 모형에서 발췌함.
죠오지와 윌딩(George & Wilding)은 사회복지에 관한 이념체계를 반집합주의, 소극적집합주의, 페이비언주의, 그리고 마르크스주의로 나누어서 소개한 바 있는데 여기서는 반집합주의와 소극적집합주의에 대하여 학자들이 중요시하는 사회적 가치,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 그리고 복지국가에 대한 태도 등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Vic George & Paul Wilding, 1976; 장인협 등, 1999: p. 16~24.
2. 반집합주의자 (anti collectivists)
19세기 영국을 지배했던 이데올로기 → 19세기 말경 도전받기 시작 → 20세기 희미한 존재로 전락 → 1970년대 초반이후(경제침체) 다시 부활하여, 시대착오적 사상에서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 빅조지폴윌딩지음/ 남찬섭 옮김 1994. p.34.
1) 대표적 인물
F. A. Hayek, M. Friedman, E. Powell
2) 사회가치(social values)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사회복지를 가치중립적으로 생각하거나 반대로 사회복지를 지나치게 가치중심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사회복지는 가치중립적인 현상은 아니고, 더구나 나의 관점에서 본 사회복지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사회복지의 이념에서 본 바와 같이 자유라는 한 낱말에 대해서도 어떤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간섭 또는 강제 받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상태"로 인식하기 때문에 양자는 서로 지향하는 자유가 다를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가치지향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주된 가치로는 평등, 자유, 연대, 정의, 이타주의 등이 있다.
⑴ 자유 사회복지의 가치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개념 중의 하나는 자유(freedom)이다. 자유의 개념에는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가 있다. 이러한 자유의 개념은 이념적 입장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반집합주의자자들은 소극적 자유를 사용하고, 페이비언주의자와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적극적 자유를 사용한다. 전자는 사유재산권 행사의 자유 또는 급여나 서비스 선택의 자유를 강조하여 복지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자유의 침해로서 간주한다. 반면, 후자는 사회적 권리로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자유를 인식하며, 국가의 복지에 대한 개입을 적극적 자유의 확대로 간주한다.
어떠한 정당화도 필요없는 일반적 원리로 강조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