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 레포트

 1  동성애자 레포트-1
 2  동성애자 레포트-2
 3  동성애자 레포트-3
 4  동성애자 레포트-4
 5  동성애자 레포트-5
 6  동성애자 레포트-6
 7  동성애자 레포트-7
 8  동성애자 레포트-8
 9  동성애자 레포트-9
 10  동성애자 레포트-10
 11  동성애자 레포트-11
 12  동성애자 레포트-12
 13  동성애자 레포트-13
 14  동성애자 레포트-14
 15  동성애자 레포트-15
 16  동성애자 레포트-16
 17  동성애자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성애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성적 소수자에 관한 용어정리 2
2. 동성애의 역사 4
(1) 우리나라 4
(2) 외국 5
Ⅱ. 동성애의 현황과 실태 7
1. 외국현황, 사례 7
2. 우리나라 8
(1) 동성애자의 현황 8
(2) 제도적 / 법적 문제점 9
(2) 동성애자의 생활 10
Ⅲ. 해결 방안 11
1. 동성애 인권 운동의 역사 11
2. 최근 외국의 움직임들 13
3. 우리의 노력 14
IⅤ. 결론 16
1. 성적 소수자에 관한 용어정리
(1) 성적 소수자
성적소수자란 결코 양적인 차원에서 수적으로 적은 사람들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 다. 한국의 동성애자, 이반, 양성애자, 성전환자, 양성생식기소유자, 레즈비언, 게이, 바이 섹슈얼, 트랜스젠더, 인터섹슈얼, 퀴어, 그리고 나아가 자신의 섹슈얼리티, 젠더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들을성적소수자라 부른다. 이것은 "다수"라는 논리 하에서 성적으로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편견과 차별, 억압에 대상화된 모든 이들을 일컫는다.
성적소수자는 이성애주의에 대한 정체성에 기반한 사회 구성원을 지칭한다. 이성애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여성적이지 혹은 남성적이지 않다는 이유에 의한 심리적 불안감에서 시작하여 제도적 억압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부분에서 다수로부터의 편견, 차별을 감당하며 살고 있다. 또한 그 이유로 자신의 성적지향 혹은 젠더 정체성을 숨기고, 부정하고 살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소수의 섹슈얼리티/젠더 정체성을 말하고자 지지하고자 하는 이성애자도 차별을 당하고 있다.
(2) 동성애자
동성애자란 같은 성을 가진 사람에게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여성이나 남성을 말한다. 호모섹슈얼이란 단어는 1869년 카를 마리아 커트베니 (Karl Maria Kertbeny)가 프러시아의 반(反)동성애법 철폐를 주장했던 한 팸플렛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호모섹슈얼은 ‘같다(homo)’란 의미의 그리스 단어와 ‘성(sex)을 의미하는 라틴어 단어를 조합한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성애자(heterosexual)란 반대의 성을 가진 사람에게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여성이나 남성을 말한다.
1) 게이
게이(gay)는 호모섹슈얼과 비슷한 단어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동성애자들은 병명처럼 들리는 호모섹슈얼의 긍정적인 대안으로 게이라는 단어를 써오고 있다. ‘동성애자, 즐거움, 쾌락’등의 사전적 의미에서 전용된 것으로 동성애자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수용한 결과 나타난 말로 호모(homosexuality)등의 정신분석학적 용어와는 구별된다. 국내에서는 레즈비언(lesbian : 여성동성애자)에 대응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남성 동성애자를 선택적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호모섹슈얼은 생식기, 특히 남성의 성기를 중심으로 해석되는 단어로 부정적인 측면에서 사용되어 왔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모호하게 남성만을 의미하므로 동성연애자들은 그 단어를 선호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단어와 대칭 되면서 이성애자를 칭하는 헤테로섹슈얼(heterosexual)이라는 용어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동성애자인가 이성애자인가 대한 구분보다도 한 개인이 동성애자인가 아닌가의 구분에 더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동성에 대한 성적 관심이나 행동을 전혀 취하지 않는 상태, 곧 순수한 이성애자라는 뜻으로 스트레이트라는 단어가 더 일상화되어 있다.
2) 레즈비언
여성 동성애자들은 게이라는 칭호를 용납하고 잇지만, 레즈비언(lesbian)이라는 단어를 더 선호한다. 레즈비언은 고대 그리스 에게해(the Aegean Sea) 동부에 위치한 레스보스(Lesbos)라는 섬의 여인이라는 뜻인데, 그 섬의 수도였던 미틸렌(Mytilene)에 거주하던 여성들의 동성애에서 유래하였다. 그 외에 기원전 6세기 경 레스보스섬에서 태어나 여성을 흠모하고 동경하는 서정시를 아홉 권이나 발표했던 그리스 최대의 여류시인 사포(Sappho)라는 이름도 여성들간의 동성애를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곧 여성들간의 동성애는 레즈비언이즘(lesbianism)이나 사피즘(sapphism)으로 표현되며, 이들 모두 호모섹슈얼리티와 비교될 수 없는 고상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