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

 1  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1
 2  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2
 3  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3
 4  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과 교회 사역에 대한 이론과 실재 그리고 교회의 대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교회에 미치는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과 그 대응방안
1) 교회에 미치는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
2) 인터넷 시대의 바른 교회론 수립
3) 교회의 대응
Ⅲ. 마치며
Ⅰ. 들어가며
인간의 의사소통 방식은 역사가 진행함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그러다 현대에 와서 인터넷이라는 획기적인 도구로 인해 상상할 수 없었던 의사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인터넷은 컴퓨터의 발명으로 가능하였고,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이자 전 세계 어디에서나 약간의 설비만 이루어져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인터넷은 의사소통의 속도 뿐 아니라 편의성 또한 커서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인터넷을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그치지 않고 직업으로서의 활용이 증가하였으며, 이제는 상당히 보편화되어있는 전자상거래, 금융서비스, 제반 사무, 교육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만큼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전반에 걸쳐있어 사용방법에 따라 아군이 되기도 하며 적군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터넷은 교회에 미치는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 부정적인 면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에는 무엇이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교회에 미치는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과 그 대응방안
1) 교회에 미치는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
①인터넷 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훼손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면을 갖는다.
아무리 시대가 변화되고 새로운 모습의 교회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본질만큼은 변해서는 안 된다. 교회의 본질에 대한 성서적이며, 신학적인 이러한 이해가 인터넷 시대에도 훼손되지 않고 더욱 강화될 수 있느냐는 것이 문제다. 즉 인터넷 시대의 교회도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여 말씀과 떡을 떼며 사귀는 공동체이며, 성령의 능력으로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선교 공동체라는 본질에는 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회의 본질이 구현되는 한, 교회는 시대의 흐름 가운데서 다양한 모습으로 고백하며 섬기는 공동체로서 자신을 인터넷 시대의 정보화 사회가 몰고 오는 높은 파도에 개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