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O 성공사례 레포트

 1  IDEO 성공사례 레포트-1
 2  IDEO 성공사례 레포트-2
 3  IDEO 성공사례 레포트-3
 4  IDEO 성공사례 레포트-4
 5  IDEO 성공사례 레포트-5
 6  IDEO 성공사례 레포트-6
 7  IDEO 성공사례 레포트-7
 8  IDEO 성공사례 레포트-8
 9  IDEO 성공사례 레포트-9
 10  IDEO 성공사례 레포트-10
 11  IDEO 성공사례 레포트-11
 12  IDEO 성공사례 레포트-12
 13  IDEO 성공사례 레포트-13
 14  IDEO 성공사례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DEO 성공사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DEO 성공사례
서론
다국적 기업을 선정함에 있어서 우리는 혁신적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고 문어발식 경영을 하는 기업보다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능력, 잘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의 특징이 분명한가를 고려하였다. 우리는 회의를 통하여 먼저 올해의 혁신적 다국적 기업 20순위 안에 들어있는 기업을 선택하기로 하였고, 그 중 IDEO와 스타벅스가 최종 후보로 남게 되었다. 우리는 팀을 나누어 각 기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타벅스는 최근 새로운 분야의 사업들을 새로이 시작하고 있었고 자료를 확보하기에는 좋을 것 같았지만 최초의 경영 모습과는 달리 문어발식 경영을 시도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반면 IDEO의 자료들을 검토한 결과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들에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IDEO를 선택하게 되었다.
"IDEO helps companies innovate. We design products, services, environments and interaction"
이것은 세계적인 디자인 기업 IDEO 홈페이지에 있는 글이다. IDEO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몇 마디로 설명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이 글만으로도 이 기업이 얼마나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인지를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IDEO는 국내에서, 특히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기업이지만 업계에서는 매우 잘 알려진 다국적 디자인 기업이라고 한다.
< IDEO 홈페이지의 시작페이지 >
지난 1978년 불과 다섯 명의 직원으로 사업을 시작한 IDEO는 가 선정하는 산업디자인 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을 만큼 혁신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IDEO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들의 경험, 행위, 지각적 특성 및 욕구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하며, 좋은 디자인을 위해 디자이너끼리는 물론이고 다른 부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시한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IDEO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단연 자유로움이며 디자이너의 구성멤버들은 심리학자, 건축가, 모험가, 엔지니어, 펀드매니저, 고고학자, 익스트림 스포츠선수, 일러스트레이터, 교수 등 안목이나 지식이 교차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한 새로운 시각을 항상 추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러한 배경과 IDEO만의 기술 개발방식의 조화는 IDEO를 미국에선 대기업으로 해당되지도 못할 규모인 겨우 400명가량의 직원으로 6,000만 달러 이상의 연매출을 기록하게 만들었다. 또한 매년 90여개의 신제품을 디자인하고, 지금까지 3,000개 이상의 제품을 디자인하여 단순한 디자인 기업으로의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혁신으로 표현되는 기업브랜드 파워를 가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에서 IDEO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우리가 조사할 다국적 기업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이렇게 우리가 선택한 IDEO는 현재 삼성,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P&G 등 세계 일류기업을 파트너로 갖고 있는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이며 컴퓨터 시대를 상징하는 최초의 애플 마우스와 폴라로이드 카메라, 개인휴대단말기(PDA)인 팜 등이 이 회사가 만든 제품들이다. 이 작은 회사가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그들의 끊임없는 이노베이션 노력, 더 나아가 이노베이션 그 자체를 즐기는 기업 문화에 있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지금은 사업이 확장되면서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보스턴, 런던, 뮌헨 등지에도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IDEO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체적인 경영전략을 짜주는 컨설팅회사 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경영 컨설팅만이 아니라 제품의 최종적인 이미지까지 관리해주는 종합 컨설팅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IDEO 사람들은 컨설팅 기간이 끝난 뒤에도 일부가 잔류해 함께 생활하며 디자인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확인까지 하고 있다고 하며, 이러한 점들이 우리를 감탄하게 만들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혁신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유명한 IDEO만의 기술개발방식과 그를 위한 노력과 혁신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한 IDEO의 사례들을 통해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모든 조직과 기업이 필히 갖추어야 할 혁신을 위해 우리가 배워야 할 점과 시사점을 찾아 볼 것이다.
본론
IDEO의 성공사례
앞서 이야기했듯이 혁신적 기업으로 손꼽히는 IDEO는 지금까지 많은 다국적 기업들과 함께 일해 왔고, 성공한 수많은 디자인을 선보였다. IDEO는 현재도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상당수를 제작하고 있다. 대표적인 디자인에는 , 에서부터 그리고 우리가 쓰는 , 까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의 유명한 경제 잡지 는 IDEO를 미국 세계최고의 디자인 회사로 선정했고 는 IDEO를 10년 연속 산업디자인 대상을 수여했다. 은 이 회사의 사무실을 ‘상상의 놀이터’라고 불렀고, 은 ‘이노베이션 유니버시티라고 불렀다고 한다. 우리는 IDEO의 많은 성공 사례들을 조사 하였고, 그 중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