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예배의 어원적 정의

 1  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예배의 어원적 정의-1
 2  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예배의 어원적 정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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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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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
차 례
1. 예배의 어원적 정의
2. 예배의 명제적 정의
3.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4. 예배의 신학적 배경
5. 예배의 성경적 배경
6. 결론
7. 참고문헌
제1장 예배 정의와 사역의 실제
하나님은 예배를 통하여 영광을 받으시려고 우리를 창조하셨고 구원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지만 한국 교회는 예배의 올바른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복적이며 인간 중심적인 예배로 살아가고 있다.
이에 구원받은 자들이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구원의 감사와 사랑을 전인격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고 소금과 빛으로써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야하기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부분으로 예배의 바른 정의를 내려본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예배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가운데 예배하는 자가 얼마나 될까?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에 대한 정의를 먼저 확립하는 일부터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기독교 예배"를 지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먼저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을 결정해야겠지만 예배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순수한 기독교 예배의 특징을 깨닫게 되기까지, 우리는 문화와 예배를 혼동하기가 쉽다.
첫째로 무엇보다도 예배(worship)라는 말 자체가 어느 한 가지 뜻으로 한정하기 어려운 용어라는 점이다. 인간의 반복되는 활동들과 "예배"가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왜 예배는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습관적인 행위와는 다른 형태의 특별한 활동일까? 더욱이 기독교 공동체 자체에서 행해지는 여러 가지 활동들과 예배는 어떻게 구별되는 것일까? 예를 들어 기독교 교육이나 선행과 예배가 다른 점은 무엇일까?
둘째로, 우리가 일단 예배를 정의한다면 어떤 예배가 기독교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우리의 문화는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예배로 가득 차 있다. 동방의 여러 교파들(sect)은 그들 나름대로의 예배 형태를 발전시켜 왔다.
그런가 하면 많은 교파들이 예배 의식을 행하고 있지만 기독교적인 예배와는 거리가 있는 것들도 많다. 기독교 예배의 특성은 무엇인가? 기독교 공동체에서 드려지는 예배는 모두 기독교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 가운데 어느 하나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없으나 이 문제들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것들이 기도 하다. 그리고 이것들은 단순히 신학적 관심을 가진 사변적인 문제만도 아니다. 기독교 예배의 특징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일은 예배를 계획하고 준비하고 인도해야 할 책임을 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실제적이고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최근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태의 예배 의식의 출현과 함께 예배를 주관하는 사람들이 곤란을 느낄 정도로 예배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예배를 주관하는 사람들은 예배 인도를 통하여 기독교 공동체를 섬길 때 끊임없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그 결정이 실제적 일수록 예배에 대한 신학적 기반이 더욱더 요청된다. 국기에 대한 충성을 서약하는 것과 같은 행위가 기독교의 예배에 합당한가? 그렇지 않으면 그런 행위는 기독교 예배에서는 적절치 않은 것인가? 어떤 사람들이 예배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또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예배라고 여기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우리는 교회에서 행해지는 것만을 예배라고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교회에서 행하는 것조차도 기독교 예배라고는 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일까?
1. 예배의 어원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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