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1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2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3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지역복지실천분야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업내용
전라남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횔동현황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계와 개선방안
1. 지역복지실천분야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역사회의 민간사회복지 기관 시설의 사회복지 실천에 쓰이는 재원은 정부보조금, 자체수입, 회비, 기부금 등 다양하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행정 부문은 사회복지사업법 등 각종 법령 근거하여 민간비영리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민간기관이나 시설에 대한 재정 지원액은 기관 시설운영 및 사업 실천에 충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럴 경우,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이 무분별한 모금활동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모금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조직이 필요하다 그래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설립하여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한다.
우리나라는 1975년부터 정부가 이웃돕기모금사업형태로 공동모금을 주관한다. 그러다1998년 7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시행되어 공동모금 사업은 민간단체가 맡게 되고, 같은 해 전국 공동모금회와 16개의 지역공동모금회가 설립되어 활동을 시작한다. 사회복지 공동모금법은 1999년 4월 1일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으로 개정 시행되어 지원대상사업의 적용 범위가 사회복지사업 및 기타 사회복지활동으로 확대되고, 개별 독립법인이던 지역공동모금회가 공동모금회지화로 전환한다. 이와 함께 모금 및 배분사업의 전문성을 인정하여 모금경비 및 관리원영비의 사용한도를 10% 이내로 대폭 확대하고, 예산안 및 사업계획도 보건복지부 승인사항에서 보고사항으로 개정하여 자율성을 확보한다.
우리나라 지역사회 자원동원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공동모글
대한적집자사, 전국재해대책협의회 등 법정 단체의 특성 활동 위한 모듬
한국복지재단, 월드비전, Good Neighbors 등 전국 규모 사회복지기관의 모금
개별 사회복지시설, 기관에서 결연사업이나 사업수행 위한 모금
구세군 등 종교기관, 사회단체 모금
방송, 신문 등 언론기관 모금활동
이 가운데 사회복지 공동모금은 지역복지의 추진과정에서 사회복지 기관, 시설의 활동을 뒷받침하는 민간차원의 재원조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복지활동을 위해 재원을 필요로 하는 복지기관이나 시설이 개별적으로 모금활동을 하는 대신, 사사회복지공동모금회라는 일원화된 제도를 동해 민간기부금품을 모집한 다음 지역사회의 복지기관, 시설에 배분하는 제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