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

 1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1
 2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2
 3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3
 4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4
 5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5
 6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6
 7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7
 8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8
 9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사업계획서
사 업 명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
“가가호호(家家好好)”
1. 사업의 필요성
가족부양의 스트레스
가족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개인과 가족, 사회의 세측면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건강한 대처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특성을 탐구, 그것을 교육하며 가족적인 측면에서는 특히 문제에 잘 대처하는 가정의 특성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몇몇 사회적인 상황을 살펴본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서로 돕도록 하는 정책을 개발 적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우리는 이들이 개인적으로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joyce, Singer와 Isralowitz(1983) 그리고 Orford(1987) 등의 연구 결과 거의 모든 국가가 적절한 사회적 지원을 하지 않고 양육자에게 일차적인 양육의 부담을 주어지고 있다고 한다. 여러 연구 결과 양육부담을 안고 있는 가족들은 아동의 장애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행동에 따라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우울, 사회생활에서의 어려움, 결혼관계, 경제, 건강,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가족의 장애아동 보호가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러한 양육으로부터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인간관계를 더욱 깊게 해주었다고 말을 하고 있다.(Feruson & Asch,1989; McCubbin et al., 1983; H.R.Turnbull, Guess, & Turnbull,1988)
가정적인 요인을 볼 때 이들 장애아동을 가지고 있는 가정에서는 일반 가정에 비하여 경제적인 스트레스, 사회적 고립, 형제들의 어려움, 높은 이혼율, 낮은 재혼율을 보이고 있는데(Cole, 1986; Singer & Irvin, 1989,b) 이는 정신질환자, 노인성 치매 환자의 가족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Abramowitz & Coursey, 1989; Toseland & Rossiter,1989) 이와 같은 가정적인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가족
스트레스 모형
가족내의 자원
가족의 평가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
스트레스 원
지역사회자원들
긍정적 적응
부정적 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