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

 1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1
 2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2
 3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3
 4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4
 5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게임 중독의
실태와 해결
서론
게임 중독의 실태
2004년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실시한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에 의하면 응답한 청소년 중 20.3%가 중독 성향을 나타냈으며 게임에 관한 질문에는 41.2%가 온라인 게임의 현실화 욕구를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고 48.8%는 게임세계에 소속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흥원의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센터(3660~2580)에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상담한 자료를 보면 게임중독 관련 상담이 약 53%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초ㆍ중ㆍ고교생이 전체 상담 중 약 9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론
게임 중독의 원인
① 현실의 자기 외에 온라인 게임에는 그 온라인 세상에서의 자기가 또 하나 존재한다.
자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사회적 자아이고, 둘째는 내면적 자아이다. 첫 번째 사회적 자아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 사회적 교류를 이루기 위하여 본능보다는 사회적인 규범과 예의범절을 따르는 경우가 많고, 두 번째의 내면적 자아는 자신의 본능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평소에는 매우 얌전하고 조용한 사람인데, 인터넷 상에서 만날 때는 그런 모습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저돌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적인 차이 때문에 실명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익명적인 특성을 보장해 주므로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을 드러낼 수 있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는데, 개인차는 조금씩 있겠지만 아직 뚜렷한 자아관을 형성하지 못한 청소년들이라면 그 두 자기를 잘 분리시키지 못해 가치혼란에 빠지기 쉽다.
②학교현실에서의 획일적 잣대에 의해서가 아닌 또 다른 세계에서의 대체적 자아실현을 위한 도구로써 아이들은 인터넷게임을 한다.
성적이라는 잣대로 거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학교라는 현실보다 자신이 투자하는 매우 흥미로운 클릭 몇 번에 기사니 영주니 하는 지위가 높아지고 꿈이 이루어지는 인터넷현실이 더 맘에 들어 한다. 그 인터넷 세상은 아이들로 하여금 또 다른 자아실현의 장으로 보고 그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그것이 바로 중독성을 첨가시켜 게임의 주가를 더 올리고자하는 상인들의 의도라는 짐작도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