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

 1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
 2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2
 3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3
 4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4
 5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5
 6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6
 7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7
 8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8
 9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9
 10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0
 11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1
 12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2
 13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3
 14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4
 15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명의 시작
-생명의 시작과 관점 및 사회 속에 묻어있는 생명-
생명이란?
◎사전적 의미
1) 사람이 살아서 숨 쉬고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힘.
2) 여자의 자궁 속에 자리 잡아 앞으로 사람으로 태어날 존재
3) 동물과 식물의, 생물로서 살아 있게 하는 힘 등등
◎생명 [生命, life]
모든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속성 또는 특성으로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때에 따라서는 생물과 그 활동을 통틀어 생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금까지 내려진 생명에 관한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생물학의 발달과 더불어 생물의 특성으로 열거되어 온 것은 유기물질을 바탕으로 구성된 생체유기물질(生體有機物質)의 생산, 하나의 세포로부터 시작되는 성장 ·구성 ·조절성 ·자극반응성 ·물질대사 ·증식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 중 한 가지 또는 몇 가지를 가지고 생명을 정의해 보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자연계에 존재하는 무생물에서도 앞에 든 것과 유사한 현상이 발견된다든지 이러한 생물의 특성을 기계적인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명을 엄밀히 정의하기는 지극히 곤란하였다. 그렇지만 상당히 널리 보급된 정의가 없는 것도 아니다.
F.엥겔스에 의한 “생명이란 단백질의 존재양식이다.”라는 정의가 그것인데, 이 정의는 물질대사를 생명현상의 기본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정의는 생물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물질대사는 효소라는 단백질이 주체가 되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물질대사에 대해 주목한 것은 생물체가 끊임없이 물질의 출입과 변화,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에너지의 전환 및 출입을 경험하면서 일정한 평형을 유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한 것과도 연관이 있는 일이다. 생체론(生體論)에서는 이러한 동적평형(動的平衡)과 위의 계층구조(階層構造)를 생명현상의 두 가지 특징으로 들고 있다. 그런데 동적평형이 뜻하는 것은 생명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붕괴(崩壞), 즉 죽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인데, 생(生)과 사(死)는 표리일체의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생명론
생명이란 무엇인가 하는 생명론에 있어서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은 생명을 완전히 물질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아니면 그 이상의 어떤 특수한 원리가 작용하는가 하는 점이다. 후자는 예전부터의 일반적인 개념이었으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론(靈魂論)으로 생명에 철학적 형식을 부여하였고, 근세 이후에도 여러 사상형식을 갖춘 영혼론이 제창되었다. 이것들은 모두 생기론(生氣論)이라고 불리고 있다. 이에 반하여 전자는 일반적으로 기계론(機械論)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17세기에 R.데카르트가 처음으로 그러한 견해를 분명히 하였다.
근세 이래의 생물학에서 생명현상이 하나 둘씩 물질적으로 해명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생물학자들 사이에서는 기계론이 점차 유력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해서 H.드리슈는 신생기론(新生氣論)을 제창하여 전체성(全體性)의 원리를 도입하여 20세기의 여러 가지 생명전체론(生命全體論)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전체성의 원리라는 것은 전체에 있어서는 부문의 법칙으로 환원되지 않는 법칙성이 성립한다는 것으로 L.베르탈란피의 생체론에 있어서의 생물현상의 계층구조에 대한 주장도 이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생물 개체와 그 환경과는 하나로 묶어 생각해야 된다는 전체론(全體論)도 있다. 많은 전체론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생기론의 냄새가 풍기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변증법적유물론의 입장에서의 생명론은 원래 기계론의 계보에 속하지만, 생명현상의 계단적 구조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적어도 외관상으로는 전체론과 닮았다. 그런데 N.위너에 의한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의 창시와 그와 관련되는 생명현상의 해명, 특히 뇌를 컴퓨터에 비유하는 견해 등의 확립은 생물체를 복잡한 자동기계로서 이해하는 데카르트적인 기계론을 강화시키고 있다. 아무튼 생명을 둘러싸고 있는 신비의 베일이 벗겨지는 날 생명을 새로이 정의하는 일은 철학자의 것이 될 것이다.
◎생명의 의미
생명에 대해서는 형이상학적 생명과 물리적 생명으로 나눈다.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생명은 영혼과 육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의 죽음을 육체로부터 영혼이 분리되는 순간으로 파악한다.
물리적 생명을 전제로 생명은 육체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 경우 육체의 기능이 멈추는 순간이 죽음이라고 한다.
생명관은 인간의 기술발전에 따라 변화해 왔다. 처음의 인간은 인간의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고 이를 신의 영역으로 보았다. 보이지 않는 신을 믿는 시대에서 보이는 것을 믿는 시대로 전환이 되면서 근대인 은 ‘형이상학의 허구성’을 고발하고 과학적 인식을 중요시 했다.이 경우 인간의 존엄성보다는 생물학적 ,의학적 기능을 중심으로 인간의 죽음이 연구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인간이 아닌 새로운 생명체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단계에 이르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