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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 비디오게임산업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디오 게임이란 무엇인가?
1) 컴퓨터 게임과 구별되는 특성
2. 왜 비디오 게임인가?
1) 엄청난 시장
2) 한국 개발사의 진출 가능성
3. 게임 산업의 역사
1) 게임 산업의 시작
2) 일본의 게임 산업: 제왕 닌텐도의 탄생
3) 닌텐도의 패배. 소니의 등장.
4. 게임기의 성공 조건
1) 게임기의 성능
2) 다양한 기능들
3) 다양한 소프트웨어: 서드파티의 중요성
4) 마켓팅
5. 최근 게임 산업의 문제점들(동향)
1) 제작비가 너무 많이 필요함.
2) 참신한 아이디어의 부재: 시리즈물의 고착화
3) 손해보고 파는 게임기
6. 한국의 전략
1) 게임기 참여는 실패를 불러온다.
2) 소프트웨어로 참신한 게임을 제작하자.
3) 온라인 게임에서의 경험을 비디오 게임기에 적용.
7. 결론
본문내용
1. 비디오 게임이란 무엇인가?
비디오 게임과 컴퓨터 게임은 게임이 실행되는 기계의 목적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컴퓨터의 목적은 게임만이 아니다. 인터넷, 워드 프로세서, 음악 등등 컴퓨터는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될 수 있고, 게임은 이 다양한 기능 중에 하나의 선택지일 뿐이다. 하지만 비디오 게임의 경우에는 '게임기'라는 '게임만을 위해 존재하는 기계'가 있다. 바로 이 점에서 두 분야의 게임이 구별된다.
우선, 게임이 유일한 목적인만큼, 게임에 있어서 비디오 게임기는 컴퓨터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컴퓨터의 발전 속도가 빨라서 게임기의 게임 구현 능력을 따라잡는다고 하여도, 게임기가 출시된 후에 그 성능을 따라가는 데에는 2년에서 3년이 걸린다. 여기에 게임기가 컴퓨터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생각을 해보면, 게임기는 게임에 최적화된 기계인 것이다.
그리고 그 외의 부가적인 것들, 예를 들어 조종기 같은 경우에도, 게임기가 컴퓨터보다 훨씬 편리하다. 물론 키보드와 마우스가 더 편리한 게임들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봐서 그렇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월간 플레이스테이션 창간호, 서울: 게임문화, 2002.
GAMER'Z 5, 서울: 게임문화, 2003.
POCKET GAMER'Z 1, 서울: 게임문화,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