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

 1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
 2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2
 3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3
 4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4
 5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5
 6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6
 7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7
 8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8
 9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9
 10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0
 11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1
 12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2
 13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3
 14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몇 해 전 “말아톤”이란 영화가 흥행한 적이 있다. “말아톤”은 자폐를 가진 초원이가 마라톤을 통해 세상과 교감하고, 자신만의 세상에서 사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 같이 사는 법을 배우는 내용이다. 이러한 영화의 흥행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자폐에 대한 무조건적 두려움과 거부감을 없앨 수 있었다. 이렇듯 사람들의 자폐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였으나 현실적으로 자폐아동에 대한 접근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아직까지 남아있는 사람들의 인식의 문제와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부모는 사람들의 눈이 두려워 아동을 보호하기에만 급급하고 세상 밖과 소통하는 것을 아직까지 많이 꺼려하고 있다. 이는 영화 “말아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초원이는 다른 사람과 음식을 나눠 먹지 않는 장면이 있는데 이것은 자폐 아동이 어렸을 때부터 부모로부터 유괴에 대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교육을 받아오는 것이다. 이렇게 세상 속의 모든 것이 자폐아동에게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자폐아동의 부모는 자폐아가 일반아동과 마찬가지로 세상과 소통하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폐아동에 대해 여전히 남아있는 사람들의 부정적 인식을 바꿔야 하는데 이러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폐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식은 소수 사람의 생각의 변화로 시작된다. 우선 우리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폐아동에 대해 조사해 보고, 자폐아동의 실질적인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Ⅱ. 본론
1.자폐증의 정의
자폐증이란 타인들과의 감정적인 접촉을 발달시키는 유아의 능력을 조절하는 생물학적인 조직의 결핍으로 야기되는 심리병리학적인 일종의 내생적 형태로 출생 시부터 사람과 상황에 대하여 평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관련시키지 못하는 사회적 발달장애라고 한다. 유아자폐증 또한 자폐증의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되며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명명되었다. 캐너 이 외의 다른 학자들은 유아자폐증을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심한 정서장애, 대화가 안 되는 아동, 비정상적인 아동이라는 일반적인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http:/blog.naver.com/jungku2225?Redirect=Log&logNo=130000149818
2.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후에 제시될 병리적인 현상은 정신지체아에게서도 똑같이 나타나는데 그 중 왜 특정 아이에게서만 자폐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해답은 아직 규명되지 않고 있음) 지난 30여년간의 연구결과에서 학자들은 심인성 요인으로 보는 경향에서 벗어나 자폐의 원인을 신경생리학적 결함 측면에서 연구하고 있다.
(1)유전적 요인
자폐아의 형제들에게서 자폐장애가 나타날 일치율은 약 20 %로 일반 인구의 50배에 해당하는 발생률을 보이며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의 경우보다 자폐 발생률이 높다. 또한 성염색체에 의해 유전되는 취약성 × 염색체 증후군 아이들의 10∼15 %가 자폐로 진단된다.
(2)신경생물학적 요인
선천성 단백질 대사장애(페닐케톤뇨증), 취약성 × 염색체 증후군(20 %), 뇌결정성 경화증 등과 같은 유전성 질환 아이들 중 일부가 자폐적 경향을 보이며 자폐아의 경우 혈중 세로토닌(serotonin, 혈관수축기능)이 정상아보다 높다. 또한 뇌파, 뇌단층 촬영검사에서 50 % 이상의 자폐아가 의학적으로 비정상 소견을 보인다. http://www.kappd.or.kr/checkup/1/3-2.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