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 원리와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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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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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액션러닝 원리와 실제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1
<개요>액션러닝 : 1940년대 Reg Revans가 영국 탄광에서 일어나는 문제해결 위해 도입,조직의 문제해결 및 리더십 개발의 핵심프로그램으로 부상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공동의 과제를 러닝코치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피드백,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과정학(學)과 습(習)을 동시에 강조하는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리더와 팀과 조직을 동시에 개발하는 놀라운 힘을 가진 강력한 문제해결 도구<학습목표>1. 액션러닝의 개념과 6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2. 액션러닝의 각 단계별 진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3. 액션러닝의 적용 및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2
Ⅰ. 액션러닝의 개념 (발표자: 김선희)1. 액션러닝의 등장배경 -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심리학자 Reg Revans에 의해 처음 소개 - 타이타닉호 침몰 - 영국 탄광, 맨체스터대학 왕립병원, 벨기에의 대학 및 대기업 - 현재 : GE, 보잉, 볼보, 삼성, LG, 포스코 등 도입하여 사용 구성주의와 결합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팀 중심의 교수법 으로 발전2. 액션러닝의 특징 및 정의 가. 특징 1) 업무와 교육이 함께 연계되어 이루어진다. 2) 실제의 비즈니스이슈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진다. 3) 업무현장의 비즈니스이슈나 문제를 해결책을 잘 아는 암묵지를 보유한 사람이 현장에 있다. 4) 구상(conception)과 실행(implementation)이 일원화되어 이루어진다. ? 일과 학습, 이론과 실제, 교육과 경영을 직결한 적시형 학습(just in time learning)형태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3
구분목적학습방법기타태스크포스Taskforce실제 상황에서의 특정 과업/문제에 초점을 둠우연적 학습해결책을 실행할 권한이 상급자에게 있음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실제 상황에서의 품질향상과제/문제에 초점을 둠우연적 학습“시뮬레이션Simulation가상의 사례를 다룸의도적 학습해결책에 대한 결과 및 책임이 따르지 않음해결책의 타당성을 검증할 기회 없음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4나. 정의 액션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코치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피드백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다.3)액션러닝과 유사 교육프로그램의 비교
구분목적학습방법기타문제해결학습Problem Based Learning실제 및 가상의 문제를 다룸의도적 학습“액션러닝Action Learning실제 직면한 비지니스 이슈의 발견과 이의 해결을 통한 환경적, 시스템적요소에 초점을 둠학습자 주도적학습의도적 학습해결책의 실제적용을 통한 결과의 확인 및 이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개인개발과 조직개발에 초점을 둠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5
4. 액션러닝의 6가지 핵심구성요소가. 과제○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난해한 중요 문제· 팀원 각자가 자신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Open Group Program· 팀원 모두가 공동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Single Group Program나. 학습팀○ 적정규모 : 4~8명 사이 ○ 문제와 문제해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시각,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로 Set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외부 전문가의 활용 : 특정 주제, 일정 기간의 도움은 제한적으로 허용다. 질문, 피드백, 성찰○ 현명한 질문○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개인의 문제해결 접근방식, 의사 소통 형태, 리더십 행동 스타일 등 장·단점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개인의 역량강화에 기여○ 체계적 성찰 : 통찰력 얻기/Outside In(바깥에서 안을 들여다 보기) → 사물에 대한 새로운 관점 조망액션러닝 공식 : L=P+Q+R{L : Learning(학습), P : Programmed Knowledge(정형화된 지식)Q : Questioning(질의), R : Reflection(성찰)} 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6
라. 지식습득○ 지식습득 : 지식의 종류에는 과제내용/해결과정 관련 지식○ 변화능력을 갖는 학습능력의 습득 : 학습의 양과 지식마. 스폰서와 실행의지○ 문제해결에는 실천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액션러닝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핵심구성요소로서 ‘교육과정에서 도출된 문제해결대안 에 대한 실행의지’가 매우 중요 L=P+Q+R ? L=P+Q+R+I(Implementation :실행)바. 러닝코치- 학습팀에서 다루는 토의주제에 대해서는 중립 의사결정 할 수 있는 공식적인 역할이 부여되지 않은 조직내부 또는 외부 프로세스 전문가 학습팀원들이 과제내용 측면과 과제해결 프로세스 측면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7
가. 팀구성 및 팀빌딩 ○팀구성:학습팀을 만드는것,참가자의 다양한 배경,참여동기,성별,연령등 다양한 분석이 필요,DISC,MBTI,에니어그램등 성격검사등등 여러가지 검사 실시,성향이 다른 사람으로 구성,4-8명이 적절 ○팀빌딩:좋은 성과를 낼수 있도록 팀워크를 세워나가 는것팀소개 자료 만들기 :팀명,팀구호,팀모토,그라운드룰,팀학습기간중 역할분담과제선정및 과제 기술서 작성:팀이 해결할 문제와 과제기술서과제조 인식:권한 위임 받음팀워크 활동:팀원간 친목도모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82.액션러닝의 진행과정(발표자:강태석)
(액션러닝 참가자 정보)성명김실천성별남연령21세소속00학과학번20120000참여동기액션러닝 팀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학습…등등성격유형MBTI 검사에서 ENTJ학습유형확산자유형동아인재 대학교 평생교육 방법론91)팀구성(액션러닝 전체 참가자 정보)번호성명연령소속학번동기성격유형(DISC)팀1김000000학과1200D12….30이00….0000학과1100I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