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

 1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1
 2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2
 3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3
 4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4
 5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5
 6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6
 7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7
 8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8
 9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나는 내 전공에 맞추어 치료교육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발안을 짜게 되었다. 이는 개발과 평가로 이루어지며 3개월간의 교육과정안을 계획하게 되었다. 나의 교육과정은 최대한 기술적 과학적 접근과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을 조화시켜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주 단위로 짠 학습내용은 아동의 학습 결과에 따라 계속 연계시켜 발전시켜나갔고 아동의 치료적 학습적 목표기 뚜렷한 만큼 생산결과를 중시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특수교육에서 아주 중요시 되는 개별화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 개인에게 맞는 그 아동만을 위한 학습 계획을 짜려고 하였다.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에서 인간중심적이라는 것은 특수교육에서 라포 형성과도 같다. 아동과 교사 간에 라포 즉, 친밀감이 형성되어야만 인간중심적이고 학습자중심적인 교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내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Johnson의 선형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Weinstein과 Fantini의 정의적 교육과정 모형을 바탕으로 짜여졌다.
나는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원리에도 충실하려고 노력하였다. 시대와 사회 변화에 맞는 학습을 이루도록 노력하였고 아동의 가족들과 연계를 이룬 학습으로 협동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도모하였으며 교육에 필요한 모든 가용자언을 총괄적으로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이는 나와 있는 3개월간의 교육과정에서만 학습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아동이 바뀔 수 있도록 계속 진행될 것이고 나와 아동의 부모님 역시 아동의 능력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우선 나는 아동 한 명의 치료교육을 위해 계획안을 짰다. 이 아동은 7세 경도 정신지체아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다. 이 아동은 예를 들어 ‘사과’가 먹고 싶으면 ‘아과’를 달라고 발음하고 ‘아빠’를 부를 때에는 ‘아파’라고 바꾸어 부른다. 이 아동을 위해 ‘변별자질 접근법’을 통한 치료교육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변별자질 접근법은 한두 가지 음소의 바른 형태를 학습하는 것에 두지 않고, 변별적 자질을 식별하고 발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조음장애의 원인이 아동이 음운조직을 지배하는 규칙을 학습하지 못하였거나. 적당하지 못한 규칙을 배운 것으로 보고 아동에게 일일이 각 음소들이 만들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규칙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나는 이러한 아동의 정보와 접근법을 통해 2007년 3월, 4월, 5월의 치료교육 계획안을 만들게 되었고 이에 따른 평가와 분석을 하게 되었다.
자세한 주제, 목표, 학습 내용, 학습 활동, 주의점,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육 주제
검사를 통한 아동의 상태 파악하기
교육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