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1
 2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2
 3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3
 4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4
 5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5
 6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6
 7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7
 8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8
 9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9
 10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10
 11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 기본 전제
- 정의추론의 6단계
- 정의조작 설명
- 도덕성 발달 단계
- 콜버그 단계이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
Ⅲ. 사례
Ⅳ. 지도방안
Ⅴ. 마무리
Ⅰ. 서론
한 학기 동안 도덕 발달론 수업을 통해,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 접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을 배우면서 나의 어린 시절 경험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배려 윤리를 배우면서 여성들의 돌봄이라는 측면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었다. 레스트의 4구성 요소부분에서는 교수님께서 보여주신 질문지를 통해 그것이 DIT 였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여러 가지 학자들과 여러 가지 이론을 배웠지만, 나의 관심을 끌었던 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6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수업을 들으면서 나의 현재 도덕성 발달 단계는 어디에 속하는 지가 최대의 관심사였다. 혹시나 1단계이거나 2단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다소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수업을 통해, 대부분의 여성들이 3단계에 속해있다는 것과 3단계의 특징에 대해서 들었을 때 나 또한 3단계에 속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총 6단계 중 3단계라는 중간 단계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이 씁쓸하기도 하고 4단계나 5단계의 도덕성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하지만 4, 5단계의 있는 사람들의 도덕성 특징이 어떤지를 알게 되었을 때, 다소 이해할 수가 없는 것들이 많았다. 4, 5단계의 도덕성을 이해하기 힘든 건 내가 3단계의 도덕성이기 때문인 것일까. 정말 콜버그 말대로 도덕성 단계는 위계화 되어있고 도덕성이 한 단계아래에 있으면 그 위의 단계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일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은 많은 것을 알게 하였고 그 만큼 많은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이론이었다. 길리건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남성중심이라고 비판하면서 배려윤리를 주장하였지만 나의 삶을 뒤돌아보니, 나에게는 여성의 돌봄(배려)측면 보다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 더 맞는 듯하였다. 한 학기 동안 배웠지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해 더 알고 싶고, 궁금해졌기 때문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콜버그는 자신의 정의 단계(justice stage)를 설명하는데 피아제의 단계 준거를 받아들였다. 단계 서술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개체 발생적 변이가 불변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그 순서는 낮은 단계가 보다 높은 단계로 위계적으로 계속 통합되어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때 보다 높은 단계의 조직 양식은 낮은 단계의 그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또한 단계는 그 단계 내에서 구조화된 전체(structured densemble)을 보여주어야 한다.
콜버그는 사람들에게 도덕적 딜레마(dilemma)를 들려주고,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질문하여 사람들의 응답을 여섯 가지 판단체계로 분류하였다. 이 여섯 가지 판단체계가 바로 발달단계인데 크게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습(convention)이란 많은 사람들이 가치롭고 옳다고 믿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데, 인습 이전 도덕성 단계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 아직 고려하지 못하는 수준이고, 인습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 있고 또 고려할 줄 아는 수준이다. 그리고 탈 인습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많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판단을 뛰어넘어서 도덕적 가치원리 그 자체가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하는 수준이다.

- 도덕성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질적으로 구분되는 일정한 발달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도덕성은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양식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한다.
- 도덕성이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은 문화와 관계없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 아동과 성인에게 ‘도덕적 딜레마’ 또는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하는 가설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도덕적 단계를 추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