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

 1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1
 2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2
 3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3
 4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4
 5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5
 6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6
 7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7
 8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8
 9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퇴계의 생애과 교육사상

출생 - 사망
1501년(연산군 7년) ~ 1570년(선조 3년)
이칭별칭
자: 경호(景浩), 호 :퇴계(退溪), 퇴도(退陶), 도수(陶), 시호: 문순(文純)
시대
조선
성격
문신, 학자
교육적 인간상
성인, 군자
본관
진보(眞寶)
저서(작품)
수정천명도설, 자성록, 계몽전의, 주자서절요, 송계원명이학통록, 인심경석의, 사단칠정분리기서, 성학십도
사상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심성론(心性論)
생애(生涯)
퇴계는 1501년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에서 태어났다. 퇴계는 어린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났다. 퇴계는 자신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이 자신의 어머니라 하였고, 퇴계의 어머니는 과부의 자식은 더욱 조신하여야 한다고 가훈을 삼고 엄하게 7남매를 훈육하셨다. 퇴계의 생애는 3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초년기로 출생 때부터 33세 때 까지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이다. 12세 때부터 작은아버지 이우로부터 를 배웠으며 숙부가 별세하신 후부터는 거의 독학을 하였다. 20대(代)에는 건강을 해칠 정도로 공부에 몰두한 탓에 건강을 해쳐서 그 뒤부터 다병한 사람이 되어 버렸다 한다.
두 번째 시기는 중년기로 1527년(중종 22) 향시에서 진사시와 생원시 초시에 합격하고, 어머니의 소원에 따라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성균관에 들어가 다음해에 진사 회시에 급제하였다. 또 34세에 문과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세 때 풍기군수를 사직하고 귀향할 때까지의 시기로 대체로 벼슬살이를 하였다. 관료생활을 하면서도 책을 놓지 않고 학문연구에 몰두하였다.
마지막으로 46세 때 을사사화 후 병약함을 구실로 모든 벼슬에서 물러날 뜻을 굳히고 고향인 낙동강 상류 토계의 동암에 양진암을 얽어서 산운야학을 벗 삼아 독서에 전념하는 구도 생활에 들어갔다. 이때에 토계를 퇴계라 개칭하고, 자신의 아호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