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

 1  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1
 2  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2
 3  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화장품의 역사
우리 나라 여성들이 언제부터 화장을 했느냐는 것은 확실하지 않으며 분명한 기록도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지저분하고 징그러운 돼지의 기름이 피부를 보호하고 유연하게 하며 동상을 막아 준다는 인식은 퍽 오래전부터 알아왔던 것으로 추축된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시대의 화장은 5세기 때의 고구려 고분일 것으로 추측되는 수산리 벽화에서의 여인의 눈썹과 뺨이 화장되어 있는 모습을 보고 추측하는 도리 밖엔 없다. 이에대한 중요한 자료로써 수산리 벽화의 여인은 귀족일것이 틀림없는데, 역시 고구려의 고분인 쌍용총에서 발견된 벽화의 여인도 화장을 했었고, 이 여인은 시녀인것으로 추측되어 당시의 여인들 상하 모드가 화장을 하고 있었음을 알수 있다. 눈썹먹은 일찍부터 우리 여인들도 즐겨 가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에 여자들이 버드나무가지 재나 굴참나무, 밤나무의 목탄 등으로 눈썹을 그렸으며, 이러한 눈썹먹은 지금도 농촌에 가면 가끔 눈에 띄는 현상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향장품은 삼국시대의 연지와 눈썹먹이었고, 이 두 가지가 향장품 산업 발전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천하면서 장차 개발될 분백분과 함께 우리 여성 화장의 주제품으로 그 자리를 오래도록 지켜가게 되었다.
조선시대 전기의 지배층은 고려시대 초기의 지배층이 하였던 것처럼 검약(儉約)을 강조하였다. 이와 아울러 유교윤리를 생활의 기본으로 삼아 내외법이 강조된 나머지 자유연애와 외출이 금지되었다. 여성은 외면의 아름다움보다 내면의 아름다움, 부덕(婦德)이 강조되어 부용(婦容)은 깨끗하고 부드러운 마음가짐의 표현이라고까지 정의되었다. 따라서 여성의 화장이 부덕(不德)한 행위로 간주되기조차 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조선시대의 화장품생산이 위축되거나 화장에 소홀했던 것은 아니며, 오히려 화장개념의 세분화가 촉진되었던 것이다.
여염집 여성들의 생활화장과 기생·궁녀 등 특수층 여성의 의식화장이 더욱 뚜렷해지고, 여염집 여성들의 생활화장도 평상시의 청결위주와 혼인·연회·외출시의 화장으로 세분되었다. 이는 남성들의 2원화된 여성관에도 기인한다. 조선시대의 남성들이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여인상이 달랐는데, 소실(小室)이나 기생으로는 옥같이 흰 살결, 가늘고 수나비 앉은 듯한 눈썹, 복숭아빛 뺨, 앵도같이 붉은 입술, 구름을 연상하게 하는 머리, 가는 허리를 소유한 팔등신 미인을 으뜸으로 여기고, 며느리나 아내로는 건강하고 성격이 원만하며 성실한 여성을 추구하였다.
전자에 해당하는 여성은 미인이나 박명(薄命)하고, 후자의 여성은 유자상(有子相)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이 때문에 조선시대에는 소실과 기생 중심으로 분대화장이 보급되었고, 여염집 여성들은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간직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대부분 담장에 그쳤다. 그러나 의인소설(擬人小說)인 《여용국전(女容國傳)》이 여성의 화장을 국가정치에 비유하여 권장하고 있고, 화장품과 화장도구가 18종이나 등장하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또 숙종(肅宗:재위 1674∼1720) 연간에 화장품 행상인 매분구(賣粉)가 존재했던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에 화장품의 생산·판매가 산업화할 조짐을 보일 정도로 다양하게 대량소비되었던 것으로 믿어진다. 더욱이 일시적이긴 하나 궁중에 화장품 생산을 전담하는 관청인 보염서(補署)가 설치된 적이 있고, 임진왜란 직후인 선조(宣祖) 때 일본에서 발매한 아사노쓰유(朝の露:아침이슬)라는 화장수(化粧水) 광고문안 가운데 조선의 최신제법(最新製法)으로 제조한…이라는 구절이 있고 보면, 조선시대 중기까지 화장품 제조기술은 높은 수준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조선시대 후기에 이르러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공업 수준을 탈피하지 못하고 산업화가 늦어져 외국의 화장품 기술에 비해 뒤떨어졌다.
1922년에 제조허가 1호로 출범한 박가분(朴家粉)의 경우를 들어 보면, 인기를 얻어 하루에 5만 갑이나 팔렸다고 하지만 생산방식이 재래식에 머물렀고, 납성분의 부작용으로 물의를 빚기도 하였다. 이 무렵 공식·비공식 경로를 통해 수입되었던 백분은 납부작용이 적어 국산품과 좋은 대조를 이루었고, 그 결과 국산화장품 불신감을 낳기도 하였다. 외제화장품과 아울러 입체화장기법이 도입되어 대대적인 환영을 받았는데, 사회적 물의가 적지 않았던 신여성과 기생 중심으로 신식 화장이 신속히 보급되어 화장에 대한 경원감정(敬遠感情)이 확대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사용하기 간편한 신식 화장품과 색채화장이 도입·보급되는 과정에서 다소 마찰이 있었던 것이다.
다시 조선시대의 화장품에 대해 말하자면 조선시대 사치를 금압한 사회풍조에 따라서 본래의 아름다움을 바탕 삼은 미용으로 경향이 바뀌어 내외면의 미의 합일을 추구하여 덕과 도량의 수련을 중시하였다고 위에서 말한바 있다.
조선시대의 경우 대표적인 화장품으로는 5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 번째로는 “향”을 들 수 있다. 원시사회 종교의식에서 사용하여 최고의 화장품으로 불리는 향료는 우리나라에 불교가 소개되면서 대중화되어 상하류 남녀가 널리 애용하였다. 민간에서 사용하던 향료는 향기 짙은 꽃잎과 그 줄기를 건조시켜 만들었다. 이밖에 동물, 광물에서도 추출하였으며 사향은 그 중 널리 애용된 향료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