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

 1  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1
 2  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2
 3  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3
 4  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신학 - 성찬의 중요성 - 성찬의 기원과 목적, 성찬의 유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찬의 중요성
< 목 차 >
A. 서론
B. 성찬의 기원과 목적
1. 성찬의 기원
2. 성찬의 목적
1) 하나님의 언약의 표
2)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의무의
3) 이단과 구별하는 표지
4) 복음의 도리 보존과 전파
5) 사랑의 끈
C. 성찬의 유익
1. 하나 되게 한다
2. 신령한 양식을 삼도록 한다
D. 결론
A. 서론
성찬이란 그리스도교에서 가장 중요한 예식 중 하나이다. 그 기원으로는 구약의 유월절의 요소와도 연결되며 예수님의 전통에 따르는 예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찬은 가장 경건하고 아름답게 치러져야 한다. 하지만 최근 교회에서는 성찬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축소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아마도 그 이유는 교회의 대형화를 통한 성찬예식의 간소화와 성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성찬이란 결코 축소되어서도 그리고 그 중요성을 간과를 해서도 안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성찬전의 실시는 예수님의 모범과 명령에 근거한 것으로 그리스도교의 출발부터 구원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다. 바울도 그리스도인의 삶을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루는 세례를 통해 구원의 은혜가 주어지는 것으로 가르쳤고 성찬전의 실시는 그리스도교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가장 핵심적인 의식이요 교리이다.
이 소논문에서 성찬의 기원과 의미, 그리고 성찬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것이다.
B. 성찬의 기원과 목적
1. 성찬의 기원
성찬이란 하나님께서 언약의 표, 혹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의 표, 그리고 교회가 마땅히 해야 할 회개가 믿음의 의무에 대한 표가 되도록 하는 목적으로 제정하신 예식 혹은 의식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이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성찬이란, 복음의 약속을 더욱 충만히 선포하시고 우리에게 인치시고자 하는 의도로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바 눈에 보이는 거룩한 표와 인인데, 복음의 약속이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단 한 번의 제사에 근거하여 하나님께서 은혜로 우리에게 죄 사함과 영생을 베푸신다는 것입니다.” 자카리아스 우르시누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해설」, 원광연 역(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6), 559.
그렇다면 성찬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가장 오래된 성만찬 보고인 고린도전서 11장 23-25절이 54-56년 경 문서화되었으며, 바울이 고린도에서 선교를 시작할 때 고린도 교회에서 성만찬이 실시되었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이 전통의 창시자로 해석한다. 한스 큉, 「교회」, 정지련 역(서울: 한들출판사, 2007), 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