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

 1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1
 2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2
 3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3
 4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4
 5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성찬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 하신 것이다. 성례전이라 함은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이다. 성례전은 홀로 거행되는 경우가 없고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기둥라고 표현 할 수 있다. 그러나 Zwingli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켰다. 정일웅,「기독교 예배학 개론」229.
현대교회에서는 이 성만찬을 거행하는 횟수가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성만찬의 의미와 집행자와 참여자 모두가 올바른 자세로 임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성례전의 중요성은 오늘뿐만 아니라 기독교회가 탄생하던 때로부터 종교 개혁시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예배의 초점이 되어 왔었다.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종로서적, 1988) 153.
A. 성찬의 정의
1. 성찬의 이해
1) 성찬의 어원
성찬(the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은 보통 ‘유카리스트’(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말뜻은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찬의 거행’을 포함하고 있다. 박은규,「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출판사, 1994) 215.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공관복음의 기자들과 사도 바울에 의하면 예수께서 체포되기 전날 저녁 제자들과 식사하는 동안에 떡을 떼서 그것에 ‘축복’, 또는 ‘감사’를 선언하셨다. 그 떡은 “이것이 내 몸이다”라는 말씀과 더불어서 제자들에게 나누어졌다.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 잔을 가지시고 사례하신 후에 그것을 그들에게 주고 말슴하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흘리는 언약의 피 곧 내 피다”라고 하셨다. 바울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라고 표현했다. 김석한,「교회예식론과 기관운영의 실제」(서울: 영문, 2000) 44.
2) 성찬의 개념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가 잡히시기 전날 밤에 그의 제자들에게 ‘떡’과 ‘잔’을 나누어 주시면서 “이것은 나의 살과 나의 피”라고 하시면서 자신의 죽으심을 예고함과 동시에 그 희생을 기념하고 재현하는 것이다. 성찬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자신을 바친 것과 그리스도를 허락하신 하나님께 찬송함과 감사를 드리는 영적 봉헌이요 헌신과 복종의 행위이며, 메시야의 종말적 영원한 식탁을 함께하는 예견(anticipation)이다. 다시 말해 성찬은 ‘성부께 대한 감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 ‘성령의 초대’, ‘성도의 교제’, ‘하나님나라의 식사’ 등의 의미를 내포하는 기독교 핵심 예전이다.
3) 성찬의 명칭
(1) Lords Supper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석한.「교회예식론과 기관운영의 실제」서울: 영문, 2000.
김재철.「신학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한국교회 성례전 갱신에 관한 연구”, 1988.
김홍전.「성례란 무엇인가」서울: 성약, 1998.
이종성. 칼빈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8.
정일웅.「기독교예배학 개론」서울: 이레, 2003.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종로서적, 1988.
정장복 외.「예배학 사전」서울: 예배와 설교아카데미, 2000.
조동호.「성만찬 예배」서울: 은혜출판사, 1995.
지원용.「루터의 사상: 신학과 교육」서울: 컨콜디아사, 1982.
장성우.「한국기독교신학 논문총서: 실천신학 제4권」“성만찬 떡 재료에 관한 고찰”, 1993.
황원찬.「예배학 총론」안양: 도서출판 잠언, 1996.
윌리암 D, 맥스웰. 정장복 역.「예배의 발전과 그 형태」서울: 쿰란출판사, 1996.
장자크 폴, 알멘. 박근원 역.「주의 만찬」서울: 양서각, 1986.
제임스 F, 화이트. 정장복 역.「기독교예배학 입문」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