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

 1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1
 2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2
 3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3
 4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4
 5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5
 6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6
 7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 - 복지 환경의 변화, 어떤 복지계획이 필요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계획이 이제 제3기를 맞이하고 있다. 2003년 6월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 제
15조에 의해 지자체들은 4년마다 지역주민의 복지수요와 전망에 맞추어 사회복지 장단기 공급대책,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등을 포함한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복지서비스의 청사진을 구현하고 지자체의 복지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 하고자 한 것이다. 이렇게 출발한 지역사회복지계획은 2006년 전국 시도와 시군구에서 수립되기 시작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1기, 그리고 2011년에서 2014년까지 2기를 마무리 하고 이제 3기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시점에 이른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평가는 다소 회의적이다.
실제로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취지가 얼마나 구현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신 있게 대
답하는 목소리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이 계획으로 인해서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가 약진되 었는가라는 평가는 고사하고, 제대로 된 계획이었느냐라는 평가부터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계획은 형식적이라는 지적을 받거나 혹 잘 짜여져있다 하더라도 실행력이 담보되 지 못했다는 것이 보편적인 진단임을 부인하기 어렵다.
그 반면에 변화된 복지환경은 녹록치 않다. 양극화, 고령화, 빈곤 등 사회적 문제가 심화될
수록 복지에 대한 사회적 욕구는 커져 이제 더 이상 복지가 소수 취약계층을 위한 선별적인 것이라는 인식을 벗어나 이제 모든 주민과 직접 관련된 보편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그만큼 복지에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런 사회적 인식 변화는 복지발전에 긍정적인 힘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감시와 평가의 눈이 많아져 책임이 커진 상황이기도 한 것이다.
3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이처럼 1, 2기에 대한 회의적인 평가와 1, 2기 수립 때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달라진 복지환경 위에 놓여있다. 특히 지역사회복지계획은 단기계획이 아닌 4년 중기계획으로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복지환경에서 관행적으로 접근해 계획을 세운다면 얼마 되지 않아 용도 폐기될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3기 복지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전향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금의 환경변화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복지 환경의 변화
1) 복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
지역복지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를 기대했던 1, 2기 지역사회복지계획에 대한 평가가 회의 적인 반면 그 기간 동안 우리나라 복지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다. 기실 지역사회복지계획이 처음 수립된 2006년만 하더라도 사회복지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그저 취약계층을 위한 일로만 여겨졌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2011년 지역사회복지계획 2기가 시작되었을 즈음에는 정치·사회적으로 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2008년 경기도 교육감 선거에서‘무상급식’공약이 등장한 이후 이른바 보편적 복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촉발되었다. 과거 야당의 전유물인 듯 했던 복지가 2012년 총선 전에는 정부여당 주도로 전격적으로 전면 무상보육이 통과되면서 복지쟁점에서 여야의 구분이 무색해졌다. 이어진 대통령 선거에서도 여야 후보 모두 공공보육 확대, 기초노령연금 확대, 의료비 국가부담확대 등 각종 복지공약을 앞 다투어 내걸고 논쟁을 벌이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전히 복지는 언론에서 주요한 쟁점으로 다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