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리학(병의원인,발생경과)

 1  동물병리학(병의원인,발생경과)-1
 2  동물병리학(병의원인,발생경과)-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병리학(병의원인,발생경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물병리학
병리학(PATHOLOGY)은 병의 원인,발생,경과, 및 그 변화 등에 관한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병리학의 범주는 해부병리학(Anatomical Pathology) 과 임상병리학(Clinicl Pathology)으로 나뉜다.
해부병리학은 환자의 부검 또는 생검 조직을 검사하여 질병의 원인,기전,과정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임상병리학은 환자의 가검물을 검사하여 질병의 원인,기전,과정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병리학의 개요를 보면 병리학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된다. 질병에 따른 공통적 형태 변화를 연구하는것을 병리학 총론(general Pathology), 계통별, 장기별로 발생하는 주요 질환에 대한 형태의 변화를 연구하는것을 병리학 각론(systemic pathology)이라 한다. 질병의 성립과정은 1단계로 정상적인 세포에 병리적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인 ‘병인’(etiology)이다. 병인은 내인과 외인으로 나뉘는데 내인에는 연령, 품종, 성별로 나누는 일반적 소인과 선척적 ,후천적 소인을 나타내는 개체적 소인으로 나뉜다. 외인은 물리적,화학적, 생물학적 요인으로 나뉜다. 2단계로는 질병의 원인이 생체 내에서 형태 및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인 ‘발병기전’ (pathogenesis)이다. 발병기전은 병인 자극에 대한 세포와 조직의 상호작용 기작이다. 3단계는 발병기전에 따라 초래된 세포와 기관의 형태적 이상이 나타나는 ‘형태적 변화’(morphological change - lesion)이다. 마지막 4단계는 세포와 조직의 형태적 변화에 따라 발현되는 임상증상인 ‘기능적 변화’ (clinical manfestation - sign, symptom) 로 질병이 성립된다.
병리학적 진단방법에서 해부병리 검사방법은 육안 검사, 현미경 검사, 비정상 조직의 세포조직학적 검사, 조직병리학, 면역조직화학(IHC), 세포 항체의 현미경 검사, 전자현미경 검사 방법이 있으며 임상병리 검사방법은 효소활성과 면역을 측정, 질량분광법, 분자량에 다른 화학성분의 검사, 크로마토그래피, 물질의 이동속도차이를 검사, 미생물배양, 병원체의 동정, 혈청의 항원항체 반응에 대한연구, 항원의 공격에 대한 생체반응을 연구검사, 하는 방법이 있다.
해부병리학은 세포의 형태변화를 나타내는 병소(Lesion)와 생체의 기능적 병리변화가 나타는 증상(Sign)으로 구분한다.
병소의 종류에는 세포적응(cell adaptation),세포변성(cell degeneration), 세포괴사(necrosis)가 있다.
세포적응은 세포에 가해지는 미약하고 만성적 자극에 대해 세포가 개체의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포의 숫자, 크기, 모양 등을 변화시켜 적응해가는 세포반응이다.
생리적 수준 이내의 자극에 세포는 적응하고 수준을 벗어나면 세포는 손상된다.
세포적응은 크기감소(Smaller), 크기,숫자 증가(Lager), 형태변화(Transformation) 등으로 나타나는데 크기감소(Smaller)의 종류에는 무형성, 저형성, 위축 이 있고 크기,숫자 증가(Lager)의 종류에는 증식, 비대, 신생 이 있다. 형태변화(Transformation)의 종류로는 화생과 변질이 있다.
세포변성은 조건이 주어지면 정상세포로 회복될수있는 가역적 세포손상이며 저산소증, 허혈,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유전학적 요인, 영양학적 요인, 노화 등이 세포변성의 원인이 된다. 세포막의 파괴, 고반응성 분자의 증가, 세포호흡의 방해는 세포변성을 초래하는 3대 발병기전 이다. 세포변성의 특징은 세포내 물질축적이다. 생화학적 특징은 O2감소, ATP감소, 세포막 투과성 손상, 미토콘드리아의 손상, 에너지 생산 저하, 칼슘 대사 항상성의 소실, 세포막 투과성의 손상, 산화물 및 유리기의 형성의 반복적 진행이다. 형태적 특징은 세포막의 수포형성과 물질침착, 세포의 부종과 팽창, 내형질세망의 팽창과 리보솜의 탈락, 핵내 염색질의 응결 등의 특징을 보인다. 세포변성의 종류에는 수분축적(부종), 대사물질축적(지방간), 저장물질축적(기미, 주근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