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 분석 자료

 1  병리학 분석 자료-1
 2  병리학 분석 자료-2
 3  병리학 분석 자료-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병리학 분석 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병리학 분석 자료
병리검사와 동물간호에서 동물병원 진료절차로는 예진을 하고 검사지시를 함으로써 임상병리와 방사선검사를 하고 진단과 치료계획을 짠다. 그리고 차치와 보호자교육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처치와 보호자요육을 필요로 한다.
자세한 진단과정은 1단계 임상증상이다. 동물은 증상을 호소하지 못하므로 징후가 중요하다 2단계는 신체검사다. 객관적인 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기관별 신체검사를 신사한다. 그다음 3단계는 선별검사로 신체검사의 이상 소견을 감별하고 잠재적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다. 4단계는 문제목록과 진단이다. 병리학적 판단에 따라 진단을 유도하고 파악한다.
문제목록을 확인하고 해결하는 지료접근방법에는 POMB가 있는데 HAB가 허용하는 최고의 의료와 간호이다. POMB증례1에는 현증이 있다. 기운이 없는 것 같고 구역질을 자주한다. 병력은 예방접종도 안했고 분만경력이 없다. 문진은 대소변 보는 것을 확인이 안되고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한다. 병리학의 발전은 액체 병리학 그리고 장기병리학, 세포병리학, 면역병리학이 있다. 자 여기서 병리학의 정의는 질병의 기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 정상은 생명체의 생존에 적합하도록 적응된 상태이다.
동물병리학의 개요에서 개요는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한다. 총론은 질병에 따른 공통적 형태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고 각론은 계층별, 장기별로 발생하는 주요 질환에 대한 형태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병리학적 진단방법에는 해부병리와 임상병리가 있다 해부병리에는 사망후 해부하여 검사하는것과 분자검사 ,유전자 수준에서 검사가 있다.
임상병리에는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이다.
해부병리 검사방법에는 위안검사, 현미경검사 , 전자현미경 검사방법이 있다. 임상병리 검사 방법에는 효소면역측정법 질량분광법이 있다 여기서 혈액검사는 임상병리검사의 70~75%를 차지한다.
형태적 병리변화에서 질병유발과 세포형태변화에는 4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병인의 세포자극으로 세포의 형태변화가 시작되고 2단계는 병인의 자극에 세포는 다양한 발병기전으로 반응한다. 3단계에선 발병기전 과장에서 세포의 구조가 변화하며 형태적 변화가 초래된다. 그다음 4단계는세포의 형태변화는 세포의 기능변화를 유발한다. 여기서 세포의 형태변화는 세포적응과 세포손상을 말하는데 원인은 저산소증을 하며 발병기전에 세포막을 파괴시켜버린다. 세포의 형태변화와 종류에는 세포적응이 있는데 위축과 비대를 하고 형태변화를 시킨다. 그러므로 세포사가 만들어지고 세포변성이 일어나는데 가역적세포손상으로 세포종창 지방변성이 일어난다. 이것이 바로 될시 회복은 불능해지고 세포재생과 세포 수복으로 인해 개체가 사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세포괴사로 인해 병리적변화에 의해 세포가 죽게 되는 것이다. 세포가 안죽고 적응을 하려면 세포적응이라는게 필요한데 세포에 가해지는 미약하고 만성적 자극에 대해 개체를 유지시키고 세포의 숫자, 크기, 모양 등을 변화키겨서 적응해가는 세포반응을 말한다. 세포의 적응에서 위축은 생리적정상과 병리적비정상이 있다. 이원인은 혈액공급감소와 과로한 압력, 신경지배의 상실, 노화, 호르몬 이상이 있고 세포의 위축으로 인해서 세포간격이 넓어져있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비대는 생리적정상과 병리적비정상으로 나뉘는데 세포의 수는 유지되고 장기의 부피만 증가하는 것이다.
이 원인은 호르몬이 유전자극과 전립선 비대로 인해 기능적 부하가 일어나서 심근비대가 되는 것이다. 심근의 비대를 초래하면 세포의 크기가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단계로 화생이 있는데 성숙세포가 형태적, 기능적으로 다른 세포로 변화되는 현상으로서 원인은 화학자극으로 인해 만성염증이 일어나 자궁병부화생과 조양, 위암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세포손상의 원인에는 저산소증으로 인해 미토콘드리아의 ATP합성에 장애를 초래한다. 세포의 혈류에 차단은 혈액공급을 방해하여 저산소증을 유발하고 저혈당을 초래한다. 물리적 요인으로는 세포의 기계적 손상과 온도변화, 대기압의 변화, 전기 쇼크가 있다 화학물질과 약물로 세포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면역 또는 염증반응으로서 유전적 장애가 일어난다.
세포손상의 생화학적 특징에는 세포손상으로 유발된 세포막의 구조적 변화는 세포막의 투과성을 파괴하여 이온 농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세포내 한상성이 파괴된다. 이에 따라 특징은 ATP감소와 에너지 생산 저하를 일으키며, 세포막의 손상과 이온농도의 항상성 파괴는 치명적이다. 결과적으로 세포내 Ca이온의 증가는 단백질을 변성시키고 미토콘드리아에 독성작용을 하며 효소의 활설 억제를 초래한다. 세포손상에서 괴사라는게 무엇이냐면 이것이 비가역적인 세포손상의 경우 세포는 사멸되는데 그것을 괴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