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비교 - 중국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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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비교
Ⅰ. 서론
중국은 한국의 역사와 고대부터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지금도 지리상으로도 가깝게 위치해 있으며,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는 중국으로부터 문화적으로나 사상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한국과 중국은 여러 모로 차이가 있지만 동시에 공통점도 많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한국문화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피할 수 없었고 그 가운데 유가사상은 지대한 영향을 우리 문화에 남겼다. 중국문화를 살펴보면 중국의 문화가 한국의 그것과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중국문화는 지구상의 어떤 다른 나라보다 한국의 문화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인으로서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동시에 중국문화를 더욱 잘 이해한다는 의미에서 중국의 문화와 한국 문화를 비교해보았다.
Ⅱ. 본론
1. 중국만의 독특한 문화
①현세주의적 경향
중국문화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현세적이고 실리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농경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중국인들은 내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현세적인 안정과 풍요를 추구한다.
초월적인 존재를 찾는 고등종교는 중국에서 시작된 적이 없었고 중국의 사상적 주류가 되는 유교 역시 현세화된 사상이다. 현세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질서를 조화롭게 유지하는데 관심을 두었지 내세나 이상향을 추구하지 않았다. 종교적 신조와 규율이 인간관계의 규칙이 되지 못하고 사람들은 세속윤리와 도덕규범에 복종하거나 순응하였다.
그리고 고대로부터 중국인들은 제한된 경작지에서 생존을 위하여 현실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대업이라고 할 수 있다. 홍수와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와 외침과 내전으로 백성들은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삶의 문제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해야 했다. 제왕들의 폭정과 전란 가운데 백성들은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고 현실적 문제에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청대의 고증학 역시 중국의 현세적인 면을 반영하고 있다. 고증학은 추상적인 사고와 관념적인 주관을 배척하고 문헌을 근거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였다. 학문의 목적을 경세치용에 두었기에 현실사회의 개혁과 구제에 관심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