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

 1  [학업계획서]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1
 2  [학업계획서]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
1. KAIST의 2011학년도 2차(일반)전형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KAIST에 진학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45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저의 꿈은 과학이 소수 학자들만의 연구대상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도 과학의 중요성과 재미를 깨닫게 해줄만한 과학전문기자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중학교 때까지 문과에 진학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1학년 때 생물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과학에 관심이 커졌고, 이후 과학동아나 과학교양서적 등을 읽게 되면서 그 매력에 이끌려 이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과학에 관련된 글들을 읽으면서 과학의 재미를 느끼게 되었듯이, 저도 이런 경험을 많은 사람들에게 안겨주고 싶습니다. 과학전문기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해박한 지식이 필요한데, 이러한 점에서 카이스트의 무학과 제도가 저의 꿈을 실현하는데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카이스트 대학원 과정에는 과학저널리즘 프로그램이 있어 더욱 관심이 갑니다. 저는 저의 꿈을 위한 첫걸음을 꼭 이 곳 카이스트에서 내딛고 싶습니다.
2. KAIST에 입학하게 된다면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고, 창의적이고 리더십이 있는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십시오(45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저는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 때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교에서 주관하는 캠프에 참가했습니다. 저희는 우리 주변에 미생물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 설계를 스스로 해보아야했고, 그 실험계획에 따라 직접 실험도 했습니다. 자율적인 실험 설계를 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첫날은 지도교수님께 실제 실험을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받았습니다. 하지만 둘째 날 저희는 다시 모여 스스로 그 문제점들을 수정했고, 저희는 성공적인 실험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6명씩 임의로 편성된 조에서 2학년은 저를 포함해 둘 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1학년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조별발표를 하거나 토의를 할 때 제가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때에 실험계획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던 것과, 조원들의 의견들을 잘 조율했던 경험이 KAIST에 진학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고교 재학 중에 해온 특별활동 중에서 귀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과 그 활동이 자신과 주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45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저희 학교에는 PTP(Peer Tutoring Program)라는 활동이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자신 있는 교과를 가르쳐주거나 친구들로부터 부족한 교과를 배울 수 있는 활동입니다. 저는 2학년 때, 모의고사 성적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PTP활동을 했습니다. 저는 친구 2명에게 화학1 모의고사 기출문제들을 풀이하고 부연설명을 해 주었고, 친구들로부터는 물리1과 생물1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친구들 앞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 화학1 기출문제를 꼼꼼히 분석했고 거기서 조금 더 깊이 들어가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신기했던 것은, 세 명 모두 각자가 가르쳤던 영역에서 가장 큰 점수향상이 일어났다는 점이었습니다. 공부는 자기 스스로 해나가는 것이며, 깊게 해야 한다는 어른들의 잔소리 같던 말씀들이 피부로 와 닿았습니다. PTP활동을 하기 전에는 공부를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려했다면, 이 이후부터는 생각을 많이 하며 공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부 습관은 저에게 단순히 공부가 답을 맞히기 위한 것이 아닌, 알아가는 기쁨이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