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학교폭력과 입시의 중압감에 매년 하루에 한 명꼴로 자살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세계에서도 가장 불행한 청소년들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가정불화, 결손가정, 경제적인 이유, 입시경쟁에서 일찌감치 멀어진 청소년들은 가출이나 각종 비행으로 인생을 하루아침에 망쳐버리는 일도 허다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가출 소녀의 25% 이상이 성폭행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출원인의 60%는 가족과 겪는 갈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과열된 학벌주의는 십대 후반에 펼쳐지는 한 번의 시험으로 앞으로의 인생이 결정되어버리는, 패자부활전이 없는 현행 학벌주의는 청소년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중압감을 주고 있습니다. 청소년지도학과는,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청소년지도에 관한 연구와 그 학문적 기반 조성 노력 및 청소년들을 올바르게 키울 수 있는 지도자 양성체제가 마련되지 못하여 왔습니다. 약 1,200만 명에 달하는 청소년들이 창조적 문화감성을 함양하고 모험 수련과 봉사협력을 통한 자발적 창의성을 계발하며 국제화시대 선도적 능력을 바탕으로 21세기의 한국을 이끌어나가는 지도역량을 갖춘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청소년회관, 청소년수련원, 수련관, 문화의 집, 자연권 수련시설 등 약 580여개의 시설에서 청소년전문지도사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어 청소년지도사의 인적 요구도가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저는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기 위한 청소년 관련 정책을 수립하며 청소년 지도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모든 청소년들이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신체를 갖도록 지도하기 위해 청소년지도학과를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 하겠습니다. 주위여건에 따라 청소년수련원이나 단체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 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 하겠습니다. 저는 가출청소년들에 대한 대책으로 그들을 가까운 쉼터나 가족에게 연락하여 근본적인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가출청소년들의 인터넷 상담을 통하여 그들이 겪는 아픔에 공감하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제 능력범위 안에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습니다. 특히 가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여름방학 때 관련기관에서 아르바이트 하면서 그들의 고민과 상담을 통하여 올바른 길로 인도 하겠습니다. 그리고 학부기간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여 미래에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대책을 실행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공무원이 되어 관련된 기관에서 근무를 하며 청소년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을 세워 실행 하겠습니다. 저는 특히 가출청소년들을 조기 발굴하여 그들을 일시보호하고 의식주 생활지원, 상담교육, 문화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청소년의 비행탈선을 예방하고, 가정사회로의 복귀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쉼터를 활용하여 이들을 보호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피해학생 및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가출 예방을 위해 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간 연계를 통한 가출 예방교육 실시, 사이버상담센터 등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위기상담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맹자에 나오는 여민동락(與民同樂)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긴다.’는 이 말을 모토로 삼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제 이웃과 항상 즐기면서 살아가겠습니다. 가출청소년과 학교폭력을 뿌리뽑아 이 땅의 청소년들이 자신감과 행복감을 갖고 건강과 올바른 인생을 위해 제가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더불어 살아야만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구김살 없이 성장하도록 제가 그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