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

 1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1
 2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2
 3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3
 4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4
 5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5
 6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6
 7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법총론 -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 포이즌 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상법총론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2) 포이즌 필(poison-pill)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나는 경영권 방어 전략을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 기업은 적은 돈을 가지고 경 영권 공격이 가능하다. M&A에 성공하지 못해도 막대한 단기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반 복 학습했으니 이 같은 ‘저위험 고수익’ 전략을 누가 따르지 않겠는가. SK텔레콤, SK(주), KT&G가 그랬듯이 삼성전자, 포스코 등 국내 다른 대표기업과 국가 기간산업도 당장 외 국의 투기자본 및 글로벌 사모펀드의 먹잇감이 될 수 있다. 국가 기간산업에 대해 외국 자본의 인수를 통제하는 미국의 엑슨 폴로리오(Exon Florio)법과 같은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포이즌 필, 차등의결권 등 기업 차원에서 행사 가능한 경영권 방어 수단을 허용해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M&A 시도가 걸러지도록 해야 한다. 모토로라와 AT&T는 포이즌 필, 구글과 포드자동차는 차등의결권, 스프린트는 둘 다 행사하는데 반 해 국내 기업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현실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경영권 방어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자.
Ⅱ. 본론
1) 경영권 방어전략의 종류

1.고주가 전략
- 기업의 시장가치인 주가가 저평가 되고 있다면 단순한 매매차익을 겨냥하는 투자자뿐 만 아니라 관련 기업들이나 인수전문가 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시도할 것이기 때문에 적 대적 M&A에 대한 최선의 방어 전략은 기업가치인 주가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다.
2.독소증권 발행(Poison pill plan)
- 독소증권이란 특정기업을 상대로 적대적 인수 시도가 있을 경우 대상기업의 독소증권 을 보유한 주주에게 특별한 권리를 부여해 이를 행사하게 함으로써 인수자로 하여금 적 대적 인수를 포기하도록 유도하는 권리 또는 증권을 말하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첫째, 보통주로 전환 가능한 우선주를 배당으로 발행하여 특정사건이 발생하면우선주 를 보유한 주주가 대상기업에 고가로 매각하거나 인수기업과 합병할 경우에는 합병기업 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