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위해서 영화감상문

 1  살기 위해서 영화감상문-1
 2  살기 위해서 영화감상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살기 위해서 영화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살기위해서’를 보고
새만금 간척사업이란 말은 나에게 그리 새로운 말은 아니였다. 고등학교 때 봉사활동을 위해 환경 운동연합에서 봉사활동을 많이 했었는데 거기서 했던 일들이 새만금 간척지 사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일이였다. 그때는 그냥 막연히 갯벌의 중요성 때문에 간척사업을 반대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우리가 살고있는 자연들이 파괴되니까 갯벌을 간척하면 안된다. 아마 이런 내용들이였던거 같다. 그리고 간척사업을 찬성하는 쪽은 간척사업을 한 후에 생기는 이득을 주장하는 내용들이였다. 나도 곰곰이 생각해 보았지만 어느 것이 맞는 말인지는 그때는 알 수가 없었다. 매체에서는 간척사업에 이익에 대해서만 말했던거 같았고 그리고 나는 거기에서 살고 계시는 분들을 생각해 본적까지는 없었던거 같다.
그리고 나서 얼마전에 새만금 간척사업을 위해 바다를 막았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었다. 그때만 하더라도 서로의 이해관계 속에 사업이 진행이 완료된 건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오늘 영화를 보고는 많은 것들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됐다. 물론 간척지로 인해 우리 국토의 땅이 넓어지고 여러 가지 농경사업을 할 수 있는 이익도 있겠지만 환경을 파괴하면서 까지 갯벌을 간척한다는 게 좀 이상했다. 죽어가는 갯벌을 보며 안타까워 하는 주민들을 보면서 마음이 아팠고 그리고 그런 이익들을 떠나서 그 갯벌에서 평생을 살아온 사람들을 생각하면 과연 누구를 위해서 간척사업을 하는것일까 국가의 입장에서는 그냥 우리나라에 있는 갯벌을 간척한다는 입장이였겠지만 그곳에서 평생을 살아온 사람들에게는 평생 직장을 잃게 되었는데 보상도 제대로 하지 않고 나몰라라 하는 행정을 보니 가슴이 아팠다. 일인 시위를 하고 장관들을 만나러 전경들과 몸싸움을 벌이며 어쩌면 그들은 정말 살기위해서 처절한 몸부림을 치고 있는데도 몰라주는것일까
갯벌이 죽는다.. 이런 중요한것같은 문제에 결국 사람들은 보상문제에서 마음들이 갈라지고 멍청하기까지 싶은 대책위원회에서는 아무런 대책없이 바다가 막히는 것을 보고만 있었다. 바다가 막힌다고 하면서 절규 하는 어민을 보면서 나도 가슴이 뜨거워졌다.
그렇다면 왜 다른 바다로 가지 않느냐는 이유에는 같은 어업이라도 모두 똑같지 않다고 한다. 새로운 바다에서 새로운 일을 하려면 약 10년 정도해야 한사람 몫을 할수 있다는데 그렇기 때문에 떠날 수 도 없고 안떠날수도 없는 상황이 된거 같다.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웃으면서 즐겁게 이상황을 맞이하려는 영상을 보면서 오히려 더 가슴이 아팠다. 게다가 고 류기화님의 죽음. 물장난치지 않으면 절대 죽을리 없다고 하며 서럽게 울었던.. 정말 이것은 자연재해가 아닌 사람이 사람을 죽인 인재인 것이다. 평생 자신이 살았던 곳에서 본인의 잘못도 아니고 그분을 돌아가시게 만든사람들은 도대체 누구인것인가..
이강길 감독님은 이 영화를 만들기 위해 10년동안이나 새만금 갯벌에서 그사람들과 같이 지냈다. 그분의 말중에서 마음에 남았던 말은 가치에 대한 개발을 하지 말자는 말이였다. 우리나라는 너무 가치를 위한 개발들을 하는 것 같다 돈, 이익등을 위해서 자연을 훼손하고 그 자연 그대로를 이용해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 보다 가치가 아닌 자연 그대로의 가치를 위해 보존하는게 오히려 먼 미래를 보았을 때 이익이 되지 이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살기 위해서의 다음 작품은 부안 방폐장을 소재로 또 독립영화를 만드시려 한다고 하셨다. 그러면서 우리 대학생이 좀 더 사회문제들을 관심을 갖고 우리가 나서서 목소리를 내서 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된다고 하셨다.
사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이것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