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

 1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
 2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2
 3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3
 4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4
 5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5
 6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6
 7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7
 8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8
 9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9
 10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0
 11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1
 12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2
 13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3
 14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4
 15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업. 현대 사회를 살아가며 대다수의 모든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직업이라는 것을 가지고 일을 한다. 그러면 직업이란 무엇이며 우린 언제부터 직업을 가지게 된 것일까? 인류 최초의 직업은 놀랍게도 매춘녀였다고 한다. 농사를 짓지 않았던 사냥과 채집의 시절에 남자들이 사냥해 오는 사냥감이나 수확물들을 얻기 위해 육체적인 댓가를 지불했던 여자들이 최초의 직업인인 셈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직업이란 말을 쓰기 시작한 것은 1905년이였다고 한다. 오랜 옛날부터 인간과 함께 존재했던 직업, 그럼 우리는 지금부터 사회의 변화에 따라 바뀌어진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단, 직업의 변화에 미친 사회적 영향은 광범위하고 많겠지만, 우린 가장 직업과 연관을 가지는 산업의 발달에 따른 직업에 대해서 주로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직업과 직업명은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따로 떼어놓지 않고 같이 쓰기로 한다.

(1)직업의 개념
표준적으로 쓰이는 직업 개념은 “표준직업분류”의 직업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데 국제적인 직업분류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는 ISCO에 따르면 직업은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이다. 이는 ‘주기적으로(매일, 매주 또는 매월), 계절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명확한 주기가 없더라도 현재 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와 능력을 갖고 행하는 활동’에 국한되며 따라서 재산수입(이자, 주식배당, 임대료, 소작료, 권리금)이나 연금법 등을 통한 수입을 얻는 활동이나 가사활동(주부), 정규주간교육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학생), 법률위반행위(강도, 절도, 매춘, 밀수), 등은 제외된다.
(2) 직업의 의미
인간이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해 나가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직업은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즉, 생계 유지를 위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장차 미래의 직업인으로 충실히 봉사하려면 사전에 직업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직업은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인간이 자아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아실현이란 참된 삶의 추구로서 누구나 염원하는 바이다. 직업은 삶의 방식이요 자신을 대변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직업에 만족하고 행복감을 누릴 수 있는 수단이 직업 수행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깊이 생각하고 계획하고 탐색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여기에 소질,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조건, 가정 환경 배경,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미래를 분수에 알맞게 설계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원만한 사회생활과 사회적 봉사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