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범죄의 이해

 1  조직범죄의 이해-1
 2  조직범죄의 이해-2
 3  조직범죄의 이해-3
 4  조직범죄의 이해-4
 5  조직범죄의 이해-5
 6  조직범죄의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범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범죄학 분야에서 ‘조직범죄’라는 용어만큼 자주 거론되는 용어도 찾아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범죄’라는 용어를 한마디로 정의 하기는 어렵다. 그것은, 국가마다 조직범죄의 기원이 각기 다르고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행위의 유형도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조직범죄란 그 규모와 형태, 그리고 활동영역이 매우 다양하여 조직범죄에 대한 명확한 정 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극단적으로는 조직범죄에 대해 일관성 있는 어떠한 합의 점도 없다고 지적되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보면, ‘프랭크 하간’은 1983년 에 그 이전 15년 동안 발간된 13종의 저서와 정부보고서에 수록된 조직범죄의 정의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나서 ‘대득을 취하는 형태의 범법행위’를 조직범죄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역할분담원칙에 입각하여 계급구조를 형성하고, 범죄, 협박, 그리고 폭력 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부의 증대를 도모하는 유형의 범죄행위를 조직범죄라고 지칭한다.
조직범죄에 대한 공식적 견해는 미국의 "법집행과 형사사법행정에 관한 대통령위원회 "(Presidents Commission on Law Enforcement and Admini- stration of Justice)의 정 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범죄는 미국국민과 정부의 밖에 서 활동하려는 사회이며, 여기에는 일반 대기업의 구조만큼이나 복잡한 구조 내에서, 합법 적 정부의 법률보다 더 엄격하게 집행되는 법규을 따르며 움직이는 수천명의 범죄자가 소 속되어 있다. 그리고, 그들의 활동은 충동적이라기보다 얽히고설킨 음모의 결과이며, 거대 한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 전분야에서 통제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의 목표는 권력과 돈으 로 요약되고, 이를 위하여 그들은 불법적 사업뿐만 아니라 합법적 사업에 까지 관여하고 있다. 이보다 더 구체적인 공식견해로서 미국의 "형사사법기준 및 목표에 관한 국가자문위 원회"(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Criminal Justice Standard and Goals)는 "조직범 죄는 강탈행위에 관여하고 적절한 경우에는 복잡하게 얽힌 금융조작에도 개입함으로써 불 법적 이익과 권력을 추구하기 위하여 형법을 위반하는 활동을 주로 하는 사람들의 집단" 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범죄조직의 활동특징★
1. 목적달성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2. 치밀한 사전 계획에 따라 범행을 저지른다.
3. 비호세력의 보호막을 범행에 이용한다.
4. 이익보호를 위해 입장을 공유하는 다른 지역 혹은 외국의 범죄집단과 연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조직의 활동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