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

 1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
 2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2
 3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3
 4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4
 5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5
 6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6
 7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7
 8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8
 9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9
 10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0
 11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1
 12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2
 13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3
 14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4
 15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5
 16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6
 17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7
 18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문화 -Denison의 조직문화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Denison’s Model 분석
조직문화모형

3. 강한 조직문화 vs 약한 조직문화
1) Strong Organizational culture &강한 조직 문화

2) Weak Organizational culture & 약한 조직 문화

4. 강한 조직문화의 효과 및 대안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직마다 각 조직이 갖고 있는 특성이 있다. 넓게 보자면, 대기업의 경우 위계질서와 상하조직구조가 떠오르는 반면, 벤처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좀 더 수직적인 조직원 간의 관계, 더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가 떠오른다. 우리가 떠올리는 이런 이미지들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이다. 조직문화는 방금 본 것처럼 전체적으로 말할 수도 있지만, 사실 기업마다 갖고 있는 조직문화는 각기 다르며, 각 기업들은 좀더 높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위해 자신들의 기업문화를 다듬어나가고자 한다. 일례로 대기업들도 최근 들어 좀더 유연한 조직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만큼 조직문화라는 것은 한 기업, 조직에 있어서 그 조직의 성과와 이미지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것이다.

- 조직문화
조직 문화(Organizational culture) 또는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으로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 구성원 과 조직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인 개념으로서의 기업문화 또는 조직문화란 한 조직에 있어서, 창립 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구성원의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특성 등을 포괄하여 말한다. 이 중 가장 핵심적인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를 형성하는 바탕은 바로 그 기업의 비전과 이념이며, 이것이 조직문화 정립의 핵심이 되고 있다. ㈜한국경영컨설팅 연구소http://www.kmcc.co.kr/management_114.htm)

이러한 기업문화를 세우고 다듬어 나가는 것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최근 빈번히 일어나고 있고, 또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기업환경이나 주변 여건이 시간에 따라 항상 달라지므로 좀 더 유연한 대처와 변화가 필요하다. 즉, 조직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기업문화를 현재와 미래의 기업환경과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강점은 계속 살리면서, 약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것을 더욱 받아들여 새로운 기업문화로 발전시켜야 할 것 이다.
참고문헌
㈜한국경영컨설팅 연구소(http://www.kmcc.co.kr)
데니슨 컨설팅(Denison Consulting(http://www.denisonculture.com)
엘지마이크론(http://www.lgmicron.com)
김&장&리 법률사무소(http://www.kimchanglee.co.kr)
Denison, Daniel.『Corporate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1990.
유훈.『조직문화에 대한 고찰(행정논총)』, 1993.
유필화, 신재준.『조직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대한상공회의소. 『기업문화: 우리나라 기업문화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나』,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