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도구들 레포트

 1  기술 도구들 레포트-1
 2  기술 도구들 레포트-2
 3  기술 도구들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 도구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로 다른, 특수한 형태의 기술 도구들을 별도로 분석하거나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기술 도구들이 조화를 이루고 통합되어있는 네트워크를 가져야한다. 통합적인 프로그램은 이관되는 동안에 기술된 상태대로 아직 처리되지 않은 기록물과 모든 물리적 형태의 기록물을 포함할 것이다. 또한 처리과정의 모든 연속되는 단계마다 기록물을 기술해주고, 정기적으로 기술사항을 수정하게 될 것이다.
기술 프로그램은 기록물 생산자에 의해 생산된 기록물이나 하나의 공동 주제에 관한 모든 기록물을 형태에 관계없이 서류상으로 재결합 시켜줄 수 있어야하며, 다양한 처리 과정에 있는 기록물을 모두 포함할 수 있어야한다. 왜냐하면 기술은 점진적 정련이라 불리는 실무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점진적 정련이란 보통 이미 정돈이 끝난 기록에 한해서 가장 광범위한 것에서부터 가장 상세한 것에 이르기 까지 차례로 만드는 것이다. 모든 기록물이 같은 정도의 상세한 수준까지 기술되는 것을 의미하는 게 자료의 차이가 있더라도 모든 기록물에 대한 기술이 같은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템이 폴더보다 먼저 기술되어서는 안된다. 시리즈가 컬렉션보다 먼저 기술되어서는 안된다.
Ⅱ. 아카이브즈 기술 프로그램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는 다른 형태의 기술 프로그램을 갖는다. 아카이브즈는 주로 기록물 군의 인벤토리에 의존해 기록물을 시리즈나 하위시리즈로 목록화한다. 시스템 중심은 기록물 생산자에 의해 생산된 모든 시리즈를 함께 기술하는, 시리즈에 기초한 인벤토리이다. 같은 유형의 정보를 모으면서 점차 늘어나는 공통적 변화는 시리즈, 기록물생산자, 그들 사이 연결에 대한 별도의 기술을 준비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카드 목록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색인 행목들은 주로 인벤토리로부터 나온 용어와 정보에 기초를 준다.
Ⅲ. 매뉴스크립트 기술 프로그램
아카이브즈와 비교해볼 때,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서 쓰이는 기술 프로그램은 출처·인벤토리를 통한 접근과, 제목이나 주제에 따라 목록화하는 도서관의 내용 지향적 방법이 혼합된 형태이다. 순수한 아카이브즈 시스템 내에서의 인벤토리 세트 자체 보다는 자동화 혹은 수동화된 목록이 대부분의 연구자들에게 통합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 목록에는 모든 인벤토리로부터 추출된 색인 항목들이 포함된다.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서 인벤토리는 기록물을 보통 폴더 수준 까지 기술한다. 목록은 간단하게 색인용어와 관련 기록물 세트의 이름이나 번호의 표시만 제공해도 된다.
Ⅳ. 기술도구들
기술도구에는 주로 보존소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도구와 외부 조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도구가 있다.
1. 내부적 도구들 : 이관문서, 생산자가 제공한 검색도구, 인벤토리, 시리즈, 색인과 목록
1) 이관문서
이관과정이 끝날 때까지 보존소는 기록물 군의 성격과 내용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상자목록 요약을 만들어야 한다. 이관정보는 자동화된 시스템에서 서지 기록의 첫 단계로 활용 될 수 있다. 상자와 폴더목록은 사진 복사 될 수 있으며, 비슷한 범주로 정리된 보존소 내부 차원의 통제 파일에 추가될 수도 있다. 또한 상자와 폴더목록은 공공 아카이브즈에서 이미 질서를 갖추고 도착한 기록물에 대해서는 영구적인 위치 등록부로서의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2) 생산자가 제공한 검색도구
기록물 생산자가 만들었던 검색도구는 진행 중인 활동을 반영해주는 원래의 순서를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생산자가 제공한 가장 유용한 검색도구는 분류시스템이나 파일 표제 목록과 같은 내부 파일구조의 완전한 개요이며, 이외에도 파일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된 별도의 목록, 색인, 등록부 등이 있다. 생산자가 제공한 등록부나 색인은 기록물에 대한 검색도구 뿐만 아니라 기록물의 일부분으로서 파악되어야한다.
3) 통합적 도구들 : 색인과 목록(카탈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